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식물바이러스의 본체,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 그리고 건강한 식물체를 보호하기 위한 감염 대책 등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물을 먹으면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물 먹으면 어떻게 될까?
바이러스의 시대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바이러스 하면 코로나, 독감, 에볼라, 메르스 등 우리를 괴롭힌 질병을 떠올리게 됩니다. 얼마 전까지 전 세계에 불어온 COVID-19 팬데믹의 영향으로 변이, 진단, 백신 등 의도치 않았지만 바이러스에 대한 지식이 많이 축적되었습니다.
식물바이러스는 식물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는 기주의 DNA 속으로 끼어 들어가서 기주의 모든 것을 자기 것처럼 이용해서 살아가는 완벽한 기생 생명체입니다. 식물바이러스는 식물의 엽록체 속에 바이러스가 들어가 광합성에 영향을 주어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식물의 분열조직에 침입하여 잎, 꽃, 종자나 과일 등을 기형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여기에서는 식물바이러의 본체,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 그리고 건강한 식물체를 보호하기 위한 감염 대책 등을 기술하고, 원하지 않았지만 인간과 우호적이었던 역사적인 사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20년 전 처음 발견된 식물 바이러스 미세한 크기에 나선 원통형 구조
세계에서 처음 발견된 바이러스는 인간도 가축도 아니고 식물의 바이러스였다고 합니다.
그것은 지금부터 120년 이상 전인 1898년에, 네덜란드의 식물학자 마르티누스 베이에링크에 의해 처음으로 발견된 담배 모자이크 바이러스(Tobacco mosaic virus, TMV)입니다. 그 이후 수천 종의 다양한 식물 바이러스가 발견되었고 현재도 새로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의 가장 큰 특징은 아주 작아서 광학 현미경이 아닌 전자 현미경으로만 관찰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물 바이러스는 그 구조가 매우 간단합니다. TMV의 입자는 1개의 나선형 핵산(RNA)에 약 2,000개의 외피단백질이 나선형으로 꽉 끼워진 원통형 구조입니다. 웬델 스탠리는 TMV를 결정체로서 분리하고 감염력을 가지는 것을 증명하여 노벨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TMV의 나선 구조를 제안한 것은 DNA의 이중 나선 구조를 설명한 제임스 왓슨과 프랜시스 크릭의 그룹이며, 최정적으로 입자 구조를 결정한 것은 로자린드 프랭클린과 에런 클루그입니다. 에런 클루그는 노벨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로써 TMV 입자의 연구만으로 두 번의 노벨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잎은 얼룩덜룩해지고 /심한 경우 괴저, 뒤틀림 현상까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식물은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잎이나 뿌리 등 국소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균류와 비교하여, 전신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잎의 색이 얼룩덜룩해지고 때로는 기형을 동반하는 모자이크 증상입니다. 이밖에 위축, 괴저, 황화, 반점, 뒤틀림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곡물, 채소, 꽃, 과수 등 모든 식물에서 바이러스병에 의한 피해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외의 핵과류 생산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던 자두곰보바이러스(Plum pox virus. PPV)가 2015년 국내 복숭아에서 발견돼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전 국가적으로 자두, 복숭아, 매실 등의 핵과류 전체를 대상으로 바이러스 감염을 조사하고 감염주를 제거하여 큰 피해를 예방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와 식물의 조합에 따라 서는 무병장 감염 또는 병징이 약한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마늘, 아스파라거스, 딸기, 감자 등 영양 번식성 작물은 외관상 강한 병징을 내지 않으나 바이러스가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포도와 감귤류 등의 과수도 마찬가지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으나 감염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여러 가지 바이러스가 복합적으로 감염되어 있으면 큰피해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항상 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인체에 해가 없는 식물 바이러스 /튤립의 가치가 상승하기도
우리는 병징이 약하거나 무병징 감염된 농작물을 일상적으로 먹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식물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농작물을 먹고 있으므로(물론 인체에 해가 없다는 것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식물 바이러스는 널리 알려진 동물 바이러스 이상으로 인간과 친밀한 존재라고 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긴 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가치가 높아진 튤립의 경우가 있습니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 튤립을 키우던 화훼업자들은 튤립 꽃 한 송이에 여러 색이 나오는 특별한 튤립 종을 발견했습니다.
튤립은 단색 꽃을 피운다고 알려져 있던 당시에 여러 색의 꽃을 피우는 튤립은 귀한 보물로 여겨져 그 가치가 엄청나게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사실 이렇게 신기한 튤립 꽃이 핀 이유는 튤립이 튤립 줄무늬 바이러스(Tulip breaking virus, TBV)에 감염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줄무늬 꽃이 핀다는 사실이 알려진 건 300년이 더 지난 1928년이었습니다. 미생물학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던 17세기 네덜란드 농민들은 아름다운 이 꽃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했으며, 네덜란드에 있는 대부분의 튤립 농가들이 이런저런 바이러스들에 감염된 꽃을 비교적 쉽게 키워 팔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꽃의 희소성이 떨어져 더 이상 비싼 가격으로는 팔리지 않게 되었으며, 오히려 단색 튤립의 수요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구근을 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이후 오랜시간 튤립에서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습니다. 뜻하지 않게 한동안 귀한 보물로서 인간과 함께 살아가기도 했던 역사적인 튤립의 이야기입니다.
유전자 진단 키트로 바이러스 진단/전염 막기 위해 소독과 방제가 중요
식물 바이러스는 매우 작기 때문에 예전에는 전자 현미경으로만 진단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항혈청, 유전자 진단 키트 등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다른 진단법을 사용하기도 하나, 바이러스 진단이라는 용어는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일반적으로도 친숙한 호칭이 되었으며, 새롭게 보고되는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식물바이러스 대부분은 쉽게 진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식물 바이러스의 전염은 작업 중 식물의 즙액에 닿은 손이나 가위 등의 기구나 기계, 식물끼리의 접촉에 의해 일어나는 것 외에 매개 생물(곤충선충, 균류 등)에 전염, 종자나 영양 번식 기관을 통한 전염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의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농기구·농기계 및 작업자 등의 소독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매개 생물에 대해서는 살충제 등을 이용한 방제가 필요합니다. 식물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매개 생물은 다르기 때문에 대상 생물에 맞춘 방제 대책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식물바이러스 자체의 방제는 곤란하므로 감염식물의 제거 등 감염확대 방지 및 저항성품종 개발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물 먹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 식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몬드·푸른·마늘·고구마 등 기운주는 푸드! (2) | 2024.12.06 |
---|---|
허리 통증 원인 '강직성 척추염' 치료법은? (2) | 2024.11.27 |
건강검진때 필수검사 vs 불필요한 검사 (2) | 2024.11.15 |
과민성 대장증후군 주요 원인과 효과적인 관리법 (4) | 2024.11.13 |
당뇨 성인 13%가 앓고 있다! 예방법은? (1) | 2024.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