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by 니~킥 니~킥 2022.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토마토는 하버드대와 WHO에서 공통으로 발표한 '슈퍼푸드'에 속합니다. 또, 양파 또한 암 예방과 혈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렇다면 토마토와 양파의 특별한 효능을 알아보고 토마토와 양파를 함께 먹었을 때의 효능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토마토와 양파의 특별한 효능

토마토와 양파는 때때로 계란 요리에 첨가됩니다. 또, 생 토마토를 익히거나 케첩을 형태로 활용을 합니다. 양파도 익혀서 먹습니다. 알고 보면이 이런 조합은 건강효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토마토는 가열하면 영양소가 더 좋아지고, 양파도 영양 손실이 거의 없이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토마토와 양파를 함께 먹었을 때의 건강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1. 토마토의 라이코펜 가열할수록 좋다.

토마토의 주요 성분은 라이코펜(lycopene)입니다. 붉게 익은 토마토가 많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가열할수록 더욱 활성화되어 몸에 잘 흡수된다고 합니다. 또, 기름을 곁들이면 몸에 더 잘 들어온다고 합니다. 

 

케첩 등 토마토로 가공한 식품에 라이코펜이 풍성하다고 합니다. 각종 요리에 토마토 케첩을 뿌리는 것은 맛뿐만 아니라 건강효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양파도 열에 강해 익혀도 영양 손실이 크지 않습니다. 생 양파 냄새가 부담스럽다면 익혀서 먹으면 냄새가 줄어듭니다.

 

2. 양파는 혈관청소부, 토마토는 혈관 질환 예방

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양파를 곁들이면 혈관 질환이 감소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일리가 있는 말로, 양파는 '혈관 청소부'로 유명합니다. 퀘세틴(quercetin)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혈관벽의 손상을 늦추고 건강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양파를 자주 먹으면 고지혈증 예방에 좋아 결국 심장질환(헙심증, 심근경색)과 뇌졸중(뇌출혈, 뇌경색) 등 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춥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도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의 루테인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3. 암예방에 좋은 토마토와 양파

토마토의 색을 내는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이 강해 체내 세포의 산화·노화를 늦춰 전립선·폐암·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전 세계 보건당국은 전립선암 예방 효과를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국가 암 정보 센터에서도 이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양파, 파, 마늘과 같은 백합과 채소는 위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그래서 각종 요리에 곁들이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양파와 토마토

토마토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지만, 살짝 구워 고기와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글루탐산과 유기산은 고기의 기름진 성분과 쓴 맛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 다른 맛과 조화를 이루는 기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 조미료로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육류 섭취로 인한 몸속 산성화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파도 육류와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혈관질환 예방효과 뿐 아니라 맛도 더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익히면 단 맛이 나 설탕 등을 많이 넣을 필요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

 

5. 토마토와 양파 음식 궁합

적양파는 아린 맛이 적어 샐러드에 많이 사용되는데, 적양파는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토마토 샐러드에 적양파를 함께 넣어 먹으면 특히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와 양파는 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색깔을 내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늦춰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 예방 효과는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보건당국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년 남성들이라면 더 챙겨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마토와 양파를 함께 먹는다면 더욱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코메디닷컴(kormedi.com)

 

 

 

 

 

 

 

 

그럼 여기까지 토마토와 양파의 특별한 효능을 살펴보며, 함께 먹었을 때 더욱 효능을 발휘하는 음식 궁합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