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by 니~킥 니~킥 2021. 1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음식 궁합은 같이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되거나 더 나빠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좋은 음식 궁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고구마

고구마는 풍부한 식이섬유에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 놓치지 않고 먹는 가을 먹거리 입니다. 또한, 항암효과에 좋은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좋은 고구마는 딱 하나 부끄러운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장에 가스가 쉽게 찬다는 것인데, 아무리 괄약근에 힘을 줘도 고구마 때문에 생긴 가스는 참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는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아미이드라는 성분 때문인데,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가스가 차고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고구마 찰떡궁합 ▶ 사과

가스가 무섭다고 맛있는 고구마를 끊을 수 없기에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고구마는 아삭한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사과 껍질에는 풍부한 펙틴 성분이 가스가 생기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고구마와 같이 먹으면 속이 불편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때,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상극 음식 ▶ 소고기

그런데, 고구마와 소고기는 성질이 맞지 않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차가운 성질이고 소고기는 따뜻한 성질인데, 둘을 함께 먹으면 위산의 농도가 다르고, 소화 작용이 서로 맞지 않아 위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위에 부담을 주고, 소화흡수에도 지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 찰떡궁합 ▶ 표고버섯

돼지고기는 산성이기에 알칼리성 식품인 표고버섯과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산성 수치는 낮추고, 표고버섯 향이 돼지고긱의 냄새를 중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에리다데민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없애주고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까지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푝버섯은 돼지고기아 찰떡궁합이니 제육볶음이나 두루치기 등 그 어떤 요리에도 둘은 언제나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돼지고기 상극 음식 ▶ 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런데,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이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을 파괴시켜 그 효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찰떡궁합 ▶ 올리브유

라이코펜은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에 잘 녹고 열에 강해 기름에 익히거나 버무리면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기름과 함께 익힌 토마토를 먹으면 생토마토를 먹을 때보다 라이코펜을 약 30% 이상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올리브유를 사용하면 라이코펜 흡수율을 약 4배 가량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상극 음식 ▶ 설탕

맛으로만 따지면 토마토와 설탕은 최고의 궁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둘은 상극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설탕이 토마토의 영양소를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설탕을 뿌려 먹으면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B 성분은 흡수율이 떨어지고 혈당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 외, 찰떡궁합인 음식과 상극인 음식 몇 가지를 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된장

된장 찰떡궁합 ▶ 부추

된장과 부추는 음식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된장은 우림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지만 나트륨과 비타민이 적게 들어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된장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바로 부추라고 합니다. 부추에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된장이 가지고 있지 않는 비타민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된장에 들어있는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소고기

소고기 찰떡궁합 ▶ 해조류

소고기와 해조류가 음식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소고기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육식으로 생기는 독소와 콜레스테롤이 쌓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고기의 단점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해조류라고 합니다. 해조류는 혈액을 맑게 해주며 독소를 배출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육류와 함께 먹으면 음식 궁합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감자

감자 찰떡궁합 ▶ 치즈

감자와 치즈는 같이 먹으면 맞이 좋을 뿐만 아니라 효능 궁합도 좋다고 합니다. 감자에는 섬유질과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감자의 단점을 치즈가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감자의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치즈

치즈 찰떡궁합 ▶ 블루베리

치즈는 블루베리와도 음식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A와 항산하물질,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눈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데, 블루베리에는 칼슘과 지방 성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족함을 치즈가 채워준다고 합니다. 치즈는 비타민A와 철분이 많아 피로 누적을 막아주고 칼슘과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 블루베리와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 상극 음식 ▶ 멸치

시금치와 멸치는 같이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궁합이라고 합니다. 시금치와 멸치는 같이 먹으면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수산 성분이 멸치의 칼슘과 결합하여 수산 칼슘으로 변해 체내 칼슘 흡수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금치와 멸치를 함께 먹으면 멸치의 좋은 성분인 칼슘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니 시금치와 멸치는 따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라면

라면 상극 음식 ▶ 콜라

라면과 콜라는 따로따로 보아도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이지만 같이 먹으면 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라면에는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라면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신장질환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라면의 면발을 쫄깃하게 해주는 성분인 종합인산염은 칼슘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은 몸속 칼슘을 배출하여 뼈를 약하게 만들고 각종 뼈질환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콜라의 카페인도 뼈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라면과 콜라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이

오이 상극 음식 ▶ 당근

오이와 당근도 음식궁합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이에는 수분이 가득하고 당근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카로틴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이를 자르면 앙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나오는데, 이 성분은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썬 오이를 당근과 함께 먹게 되면 당근의 비타민C를 섭취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이와 당근을 함께 먹기를 원한다면 오이를 식초에 먼저 버무린 후 당근과 함께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오이를 식초에 버무리면 아스코르비나아제가 산에 약해져 당근과 함께 먹어도 비타민C가 덜 파괴된다고 합니다.

 

자료 = 새농이

 

 

 

그럼 여기까지 음식 궁합 중 고구마, 돼지고기, 토마토의 찰떡 궁합과 상극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