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피부암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 악성종양!

by 니~킥 니~킥 2024. 5.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피부암이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 악성종양이라고 하여 피부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피부암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 악성종양!

피부암은 우리 몸의 가장 바깥에 있는 피부에 생기는 악성종양입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햇빛 특히 자외선입니다. 오랜 시간 지속된 자외선 노출이 DNA를 손상시키면서 발생합니다.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악성흑색종 등 다양한데, 조기 발견해 치료하면 예후가 좋지만 악성 흑색종의 경우 전이가 될 수 있는 위험한 암으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권순효 교수와 함께 피부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암 자외선 노출이 가장 큰 원인

피부암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크게 악성흑색종과 비흑색종 피부암으로 나뉩니다. 악성흑색종은 피부암 중에서도 위험한 질환으로 국내 5년 상대 생존율이 약 60%입니다. 비흑색종 피부암은 상대적으로 안전한데, 기저세포암과 편평세포암이 가장 많습니다. 피부암의 가장 큰 원인은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입니다. 자외선이 유전자 정보가 담긴 DNA에 손상을 주고,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암이 발생합니다. 태닝 역시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인유두종바이러스나 면역억제제의 장기 복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로 급증하는 피부암

피부암은 인구 고령화로 급속도로 증가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두 배 이상 폭즈으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환자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피부암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지난 2018년 23,605명에서 2022년 31,661명으로 5년 사이 34% 증가했다고 합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권순효 교수는 "수명이 길어지면서 햇볕 노출 시간과 자외선 누적량이 많아졌고, 이와 함께 사람들이 각종 액티비티와 여행을 즐기면서 햇빛 노출이 많아진 점, 과거보다 대기 오존층이 얇아진 점 등의 이유로 피부암이 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흔한 기저세포암, 눈, 코, 입 주위에 잘 생긴다!

가장 흔한 피부암은 기저세포암이라고 합니다. 피부 가장 바깥 부위인 표피의 최하단인 지저층이나 모낭을 구성하는 세포에 발생합니다. 얼굴과 목, 두피를 포함해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주로 발생하고, 특히 눈, 코, 입 주위에서 많이 생깁니다. 점이랑 가장 많이 헷갈릴 수 있는 암으로 초기에는 점과 잘 구분되지 않아서 점을 빼러 갔다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점과는 달리 약간 푸른빛이나 잿빛이 도는 것이 특징이고 간혹 상처가 생기거나 궤양처럼 보이기도 하며, 피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편평세포암도 얼굴에서 많아, 손등, 귓바퀴 등 발생

두 번째로 많은 암은 편평세포암입니다. 피부의 각질을 형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하며 얼굴과 목에서 많이 생깁니다. 각질이 많이 일어나거나 마치 혹이나 사마귀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가 나거나 궤양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편평세포암의 경우 초기 광선 각화증에서 점차 암으로 진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광선 각화증은 매우 흔한 피부질환으로 빨갛게 보이는 반점에 각질이 계속 일어나고 거칠거칠 만져집니다. 그러다 시간이 흐르면 피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전이될 수 있는 악성흑생종, 손·발에서 많이 발생

악성흑색종은 위의 암과는 다른 암으로 멜라닌세포에서 발생합니다. 피부암 중에서도 전이가 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가장 위험합니다.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에게서는 주로 손발에 발생합니다. 악성흑색종도 반점이나 결절로 보여 검은 점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일반 점은 모양이 대칭으로 나타나고 주변 피부과의 경계가 뚜렷하지만, 흑색종은 대칭적이지 않고, 주변 경계가 불규칙하며 색이 일정하지 않고, 점차 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부암 조기 발견하려면 'ABCDE 룰' 기억

피부암은 눈에 잘 띄는 곳에서 생기지만, 점이나, 검버섯, 궤양 등 다른 피부 증상과 유사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ABCDE 룰'을 기억하면 됩니다. A는 Asymmetry, 비대칭입니다. 점을 반 잘랐을 때 양쪽 모양이 많이 다르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B는 Border, 경계부를 봐야 합니다. 점과 달리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면 피부암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C는 Color, 색깔이 균일하지 않고 봐야 합니다. 점과 달리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면 피부암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C는 Color, 색깔이 균일하지 않고 여러 색이 섞여 있는지 봐야 합니다. D는 Diameter, 크기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대략 6mm 이상이 되면 피부암의 위험도가 높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E는 Evolving, 점점 커지거나 튀어나오는지 경과를 봅니다. 이 5가지 기준에 해당한다면 피부암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부과에 방문해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암 조직은 수술로 완벽 제거, 미용 재건도 중요

피부암은 조직검사로 확진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서 영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악성흑색종의 경우 전이 여부 확인을 위해 감시림프절생검을 추가로 시행합니다. 피부암의 일차적 치료는 수술이며, 이때 두 가지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첫째는 암이 재발하지 안도록 완전히 절제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미용·기능적으로 완벽하게 피부를 재건하는 것입니다. 수술 외에는 전기로 태우는 소작술이나, 소파술, 냉동치료, 방사선치료, 이미퀴모드 연고 등이 있습니다. 수술이 어려울 때 시행하지만 암세포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악성흑색종은 수술 외에 방사선치료와 항암화학요법 등이  동원됩니다.

 

자외선 노출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노출을 줄이는 것이 갖아 중요합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자외선은 피부에 누적되므로 어려서부터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흐린 날에도 파장이 긴 자외선 A는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안심하면 안 됩니다. 피부에 신경을 쓰지 않는 남성들도 자외선 차단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SPF와PA·유기자차와 무기자차 알아보기

 

자외선 차단제 SPF와PA·유기자차와 무기자차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자외선 차단제 SPF와 PA에 대해 알아보고 유기자차와 무기자차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적절한 선크림 사용량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

plantfood.tistory.com

 

고령화 '피부암' 5년간 40% 급증!(피부암 원인 및 치료·예방법)

 

고령화 '피부암' 5년간 40% 급증!(피부암 원인 및 치료·예방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피부암'은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암이라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적지 않게 발생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발생한 피부암은

plantfood.tistory.com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피부암은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 악성종양이라고 하여 피부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