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홍역 주의보(고열에 발진? 유럽 45배 폭증!)

by 니~킥 니~킥 2024. 2.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최근 전 세계 홍역 주의보가 발령됐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홍역 주의보(고열에 발진? 유럽 45배 폭증!)

지난해 유럽에서 홍역 환자가 45배 증가하면서 전 세계에 '홍역 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국내에서도 해외 유입에 따른 홍역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방역당국은 의심 증상 시 진단검사를 받고 보건소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한 홍역은 초기에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발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2월 1일 의료계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은 최근 병·의원에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설 명절 연휴 해외여행 증가, 개학 등을 고려해 홍역 의심 환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 달라는 협조 공문을 보냈다고 합니다.

 

질병청은 환자 진료 시 문진으로 해외여행 여부를 확인하고, 해외에서 들어온 환자가 발진이나 발열이 있다면 홍역을 의심해 진단검사를 실시해 달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또 의심 환자를 진단검사한 후에는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해외 유입으로 인한 홍역 환자가 발생한 데 따라 선제적으로 내린 조치라고 질병청은 설명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이달 들어 해외에서 유입된 홍역 환자 1명이 발생했으며, 지난해 보고된 8명 모두 해외에서 유입됐다고 합니다.

 

제2급 법정 감염병인 홍역은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감염되면 초기에 감기처럼 기침, 콧물, 결막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해서 온몸에 발진이 나타납니다.

 

홍역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감염재생산지수(감염자 1명이 2차로 감염시킬 수 있는 사람의 수)가 12~18에 달한다고 합니다.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환자와 접촉하면 90% 이상 감염된다고 합니다.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홍역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며, 지난해 보고된 유럽 지역의 홍역 감염 사례는 4만 2200건으로 2022년(941건)의 45배에 달했습니다. 

 

WHO는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홍역 예방접종이 줄어든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전 세계 홍역 주의보가 발령되어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