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치솟은 물가에 장보기 두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례상에 빠질 수 없는 '과일'과 '소고기(한우)' 만큼은 똑 소리 나게 엄선해 골라볼 수 있는 꿀팁을 속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과일·소고기 구입법
과일 고르는 꿀팁
올해 1월 과일 출하량은 지난해 기상 악화와 병 발생으로 전년 대비 30~4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1.11~2.8.)를 이용하면 30%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 구입법
꼭지가 푸른색이 돌고 꽃받침 부분깢 색이 고루 들어 밝은 느낌이 나고, 들었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은은한 향과 선명한 빛깔로 골라줍니다.
사과 효능
안토시아닌, 비타민 A, 유기산, 비타민 C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소화 운동을 돕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인 셀룰로오스,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배 구입법
상처, 흠집이 없고 매끈하면서 색이 밝고 노란빛이 도는 것으로 골라줍니다. 꽃받침 부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배 효능
루테올린이 풍부해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탁월합니다. 알레르기와 폐렴에도 도움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기능을 하는 폴리페놀이 과육보다 껍질에 약 2배가량 더 많기 때문에 껍질째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 구입법
꼭지가 깨끗하고 꼭지와 과실 사이에 틈 없이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얼룩이 없고 매끈한 것으로 골라줍니다.
단감 효능
비타민 A가 풍부해 특히, 눈을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과 직장인에게 좋습니다. 떫은맛을 내는 타닌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고 단감 역시, 껍질과 함께 섭취했을 때 지질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청포도 구입법
청색보다 밝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송이는 500~700g 크기로 알아 굵고, 알맹이가 꼬지부터 아래까지 균일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청포도 효능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포도당이 풍부해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 해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포도 껍질과 씨에는 심장병 예방과 항암 효과가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니, 씨와 껍질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일 손질법
과일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물로도 충분히 깨끗이 씻을 수 있습니다.
1. 수돗물을 받아 5분 동안 과일을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어줍니다.
2. 30초 동안 흐르는 물에 마무리 세척을 합니다.
3. 꼭지나 상처가 있는 부분은 작은 솔을 이용해 꼼꼼히 씻거나 제거해 줍니다.
남은 과일 보관 꿀팁
선물 받은 과일이나 차례 후 남은 과일은 종이행주(키친타월)를 이용해 한 개씩 따로 감싸준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해 줍니다. 특히, 사과는 과일을 후숙 시키는 에틸렌을 생성하기 때문에 배, 단감과 따로 보관해야 오래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한우) 부위별 구입법
단골 식재료 소고기(한우)는 요리 방법에 따라 알맞은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절 요리에 특히 많이 쓰이는 부위는 사태나 양지, 우둔, 설도, 갈비 등이 있습니다.
우선, 고기색이 선홍빛을 띠고 근육의 절단면이 건조하지 않고 탄력 있는지 확인합니다. 지방색은 유백색을 띠고 윤기가 도는 것이 좋습니다.
원산지와 육질등급, 구성 부위도 확인한 다음, 가능하면 냉장육으로 구입하고 포장지 안에 육즙이 많이 고여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국거리 '사태'와 '양지' 구입법
선홍색의 살코기와 지방만 있는 것보다 근막이 적당히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근막은 근육을 지탱해 주는 결합 조직입니다. 질기지만 푹 고거나 오랜 시간 끓이면 감칠맛이 아주 풍부하다고 합니다.
사태·양지 효능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철, 셀레늄, 비타민 B6, 비오틴 함량이 많다고 합니다.
산적이나 꼬치 만들 때 '우둔'과 '설도' 구입법
산적은 지방 함량이 적고 부드러운 앞다리살과 우둔살이 좋다고 합니다. 꼬치는 고기 조직이 단단한 설도(설깃살)를 추천합니다. 근막이 없고 고깃결이 균일한 것을 골라줍니다. 손질할 때 얇게 썬 다음 고깃결과 직각이 되도록 칼집을 내주면 한결 부드러워지니 참고해야 합니다.
우둔·설도 효능
단백질, 철, 마그네슘, 인, 칼륨, 비타민 B6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갈비' 구이용과 찜용 구입법
갈비는 용도에 따라 구이용이나 찜용으로 구매하면 됩니다.
구이용 갈비는 선홍색을 띠면서 근내지방이 적당히 있고 근막이 적은 것으로 골라줍니다. 뼈에 불은 고기는 질기기 때문에 고기의 결을 보면서 직각으로 칼집을 넣어 손질하면 더욱 연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적은 것을 선택하고, 겉 쪽의 근막은 요리 전에 제거해 줍니다. 갈비 힘줄은 구우면 단단하고 질기지만 오랜 시간 삶으면 부드러워져 갈비 특유의 깊고 고소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갈비 효능
피수지방산, 레티놀, 비타민 B12, 비타민 E가 많다고 합니다.
소고기 손질법
요리하기 전, 물에 담가 놓은 경우가 많은데, 고기 내 수용성 단백질과 비타민 B군 등 영양성분 손실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얼린 소고기를 녹일 때는 냉장 해동을 해야 합니다.
남은 소고기 보관 꿀팁
필요한 만큼 구입해 바로 소비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남은 경우, 공기에 닿지 않도록 밀봉해 김치냉장고(0도~4도)에서 약 14~21일 저장해 자연 숙성시키거나 냉동 보관(-18도)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목심살, 앞다리살, 보섭살, 우둔살 등 저지방 부위를 숙성시키면 구이용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명절 대표음식 3가지(갈비찜·잡채·동그랑땡) 맛있게 만들기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제수 음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과일'과 '소고기', 고르는 요령부터 보관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요리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쿨파스 vs 핫파스 종류와 사용법 (2) | 2024.02.24 |
---|---|
착한가격업소 찾는 방법 (1) | 2024.02.10 |
새해 선물 잘 구매하는 3가지 방법 (1) | 2024.01.15 |
다회용기 위생기준 지침서 (1) | 2024.01.11 |
온라인 삼겹살 국내산 구별법(중국산vs국내산 식품 구별법) (3) | 2024.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