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착한 기름 vs 나쁜 기름(챙겨 먹으면 좋은 기름은?)

by 니~킥 니~킥 2024.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착한 기름과 나쁜 기름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꼭 챙겨 먹어야 하는 기름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착한 기름 vs 나쁜 기름(챙겨 먹으면 좋은 기름은?)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 중 그 인식이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지방일 것입니다. 지방이란 가급적 먹지 말아야 할 절대악처럼 취급되고 식물성 지방이 무조건 좋을 줄 알았던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마가린과 같은 식물성 경화유는 자취를 감추다시피 했습니다.

 

올리브유, 포도씨유, 카놀라유 등 일명 '착한 기름'은 명절 선물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도 적당량 먹는 것이 좋다고 권고되고 있습니다. 무지방 우유가 더 나쁘다는 연구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지방에 대한 새로운 정보는 크게 늘어나면서 복잡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중 뭘 먹고 뭘 피해야 하는지,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다가 불포화지방산 등의 균형 섭취가 필요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결국 어떤 그름을 먹으면 좋은지와 좋지 않은지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지방, 절대악은 아니다!

한때 '순 식물성'이라는 문구가 마가린 광고의 핵심이 된 것은, 동물성 지방이 비만과 심혈관 질환의 주범이라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관상동맥질환이나 동맥경화가 발병하는 것은, 정확히 말하면 포화지방산 과다로 인한 것입니다.

 

포화/불포화 지방산이란 지방을 이루는 지방산의 탄소 사슬에 수소가 모두 결합돼 있느냐(포화) 수소 결합 없이 탄소끼리 이중결합을 이룬 사슬이냐(불포화)는 분자구조에 따른 구분입니다.

 

흔히 포화지방산은 육류에 많아 동물성 지방, 불포화지방은 곡물과 과일 등에 많아 식물성 지방으로 통하는데, 팜유나 코코넛유처럼 식물성이면서 포화지방산이 많은 예외도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안정적이고 상온에서 고체 상태이며, 불포화지방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고 공기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변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지방은 더 이상 최악의 기피 대상으로 꼽히지 않습니다. 포화지방보다 더 해로운 것이 트랜스지방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탓입니다. 포화지방도 체내에서 세포막 구성, 지방 대사 등 본연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지만 않게 먹어줘야 합니다.

 

포화지방산은 하루 섭취 열량의 7%(하루 2,000kcal를 섭취하는 성인의 경우 15g) 이내로 섭취하도록 권고되고 있습니다.

 

2013년 질병관리본부 건강영양조사가 1세 이상 남녀 7,200여 명을 조사한 결과 한국의 포화지방산 섭취량은 하루 평균 14.3g(35%)으로 권고량 한도 수준이라고 합니다. 최악의 비만국가로 알려진 미국에 비하면 낮은 편이지만, 남성의 섭취량은 16.6g 이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은 소고기가 첫 번째로 꼽히나 한국인의 포화지방 섭취는 돼지고기 사랑(19.4%)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유(10.5%), 라면(7.1%), 소고기(6.1%)도 무시 못할 포화지방산 공급원입니다.

 

 

트랜스지방 "안 먹을수록 좋다"

트랜스지방이란 액체인 불포화지방을 동물성 지방처럼, 즉 운송이 쉽고 변질이 잘 안 되는 고체 기름으로 만들기 위해 인위적으로 수소를 첨가해 만든 지방입니다. 마가린, 쇼트닝이 그 예라고 합니다.

 

인공 지방은 체내에서 별 기능 없이 지방세포에 축적돼 체중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며, 대장암 유방암 당뇨와도 관련이 있다는 등 그 해악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트랜스지방 섭취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명쾌합니다. "안 먹을수록 좋다". 포화지방과 달리 트랜스지방은 득 되는 일 없이 해만 됩니다. 세계보건기구(SHO)는 트랜스지방 섭취량을 전체 칼로리 섭취량의 1%(성인 2.2g)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지만 이조차 피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트랜스지방 제로 섭취'는 가능한 일일까요? 마가린은 버터에 판매대 자리르 다시 내주었지만, 마가린만 피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쿠키 머핀 등 제과제빵류, 감자칩 등 스낵, 초콜릿 가공 과자, 새우튀김이나 스프링롤 등 튀김요리와 냉동식품에 흔히 트랜스지방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제조 유통의 이점과 함께 바삭하고 고소한 맛까지 내주는 트랜스지방은 식품업체로서는 포기하기 어려운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 정부도 세계보건기구의 트랜스지방 저감화 기조를 발 빠르게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식품 겉포장 영양성분포에서 트랜스지방 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또 있습니다. 일회 섭취량 기분 트랜스지방 함량이 0.2g 미만이면 '트랜스지방 0'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점입니다. 때문에 트랜스지방을 안 먹었다고 생각해도 실제 섭취량이 생각보다 많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가공식품과 튀김요리를 될수록 덜 먹는 것이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튀김 요리 중 높은 온도에서 튀겼거나 오래된 기름을 사용할수록 트랜스지방이 많이 생성됩니다. 맛있는 음식일수록 한번쯤 트랜스지방 함유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챙겨 먹어야 하는 '들기름'

포화지방산은 적당량을 섭취하고, 트랜스지방은 가급적 안 먹는다고 생각하면 되지만 불포화지방산 섭취방법은 알수록 복잡합니다. 일반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불포화지방산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다가 불포화지방산이 있고, 다가 불포화지방산에는 다시 오메가-3 지방산 종류와 오메가-6 지방산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섭취량에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따져보면,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산화에 강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식물성 기름이 올리브유입니다. 카놀라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효용이 널리 알려지면서 올리브유나 카놀라유를 일부러 찾아 먹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돼지고기와 식용유(콩기름)를 많이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단일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부족한 편은 아닙니다.

 

위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하루 평균 15.2g(37%) 섭취하는데 5분의 1이 돼지고기를 통해서라고 합니다. 또 함량이 높지는 않아도 콩기름, 해바라기씨유를 통해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값비싼 올리브유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고지혈증 환자들은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가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오히려 다가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대개 블포하지방산은 중성지방을 낮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높은데, 체내 합성이 안 돼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산화에 취약해 과다하게 섭취하면 역시 심혈관질환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다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할 때는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의 섭취 비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두 지방산이 염증반응에서 서로 맞물리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적정 섭취 비중으로 한국영양학회는 오메가-3 : 오메가-6을 1 : 4 ~10 정도로 폭넓게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전문가들은 1 : 1~4로 오메가-3 섭취를 늘리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은 하루에 11.5g(28%)의 다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며, 오메가-3(1.58g)와 오메가-6(10g) 섭취 비중은 약 1 : 6 이라고 합니다. 생각만큼 심각한 불균형은 아니나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여전히 부족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오메가-3 지방산 공급원이 있으니 바로 들기름입니다. 들기름의 61.3%가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등 푸른 생선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오메가-6 지방산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콩기름, 옥수수유, 참기름, 해바라기씨유, 포도씨유 등에 많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트랜스지방은 피하고, 동물성 기름은 적당히, 들기름과 등 푸른 생선은 의식적으로 먹는 것이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코코넛 오일 득과 실 & 몸에 좋은 지방

 

코코넛 오일 득과 실 & 몸에 좋은 지방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 아침 딸이 코코넛 밀크를 연유와 망고 등을 함께 넣어 먹으며 맛있다고 먹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코넛 워터, 코코넛 밀크, 코코넛 오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

neekick.com

 

MCT오일이란?(저탄고지 식단 필수품?)

 

MCT오일이란?(저탄고지 식단 필수품?)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저탄고지 식단 필수품이라고 불리는 MCT오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neekick.com

 

올리브오일 고온조리 피해야 하는 이유!(올리브오일 올바른 사용법)

 

올리브오일 고온조리 피해야 하는 이유!(올리브오일 올바른 사용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올리브 오일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7월 반려견 동반 여행지 BEST 6 월 10만원 저축하면 3년 뒤 최대 1440만원, 청년내일저축

neekick.com

 

코코넛 오일 효능과 올바른 사용법

 

코코넛 오일 효능과 올바른 사용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코코넛 오일 효능과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plantfood.tistory.com

 

들기름·견과류 장기간 보관중 독으로 변할 수 있다?

 

들기름·견과류 장기간 보관중 독으로 변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들기름·견과류 장기간 보관 중 독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

plantfood.tistory.com

 

들기름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들기름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들기름은 열을 가하면 암 예방 효능이 사라지고 오히려 발암 물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볶은 들기름 효능보다 생들기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열을 가하

plantfood.tistory.com

 

건강 오일류 "견과류" 맛있게 먹는법

 

건강 오일류 "견과류" 맛있게 먹는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기름진 생선, 올리브오일 등의 건강한 오일류, 그리고 견과류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간편히 먹을 수 있는 웰빙

plantfood.tistory.com

 

올리브오일 질병 사망률 낮춘다

 

올리브오일 질병 사망률 낮춘다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일만 바꿔도 질환 사망률을 낮추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오일 질병 사망률 낮춘다 버터나 마가린, 마요네즈와 같은 식

plantfood.tistory.com

 

좋은 콜레스테롤(고밀도저단백질) 늘리면 좋은점과 좋은 음식 6가지

 

좋은 콜레스테롤(고밀도저단백질) 늘리면 좋은점과 좋은 음식 6가지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고밀도지단백질High-density Lipoproteins, HDL), 즉 좋은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과도하게 쌓인 나쁜콜레스테롤(LDL) 제거에 도움을 주는 지방질이라고 합니다. 그럼 좋은 콜레스

plantfood.tistory.com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착한 기름과 나쁜 기름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챙겨 먹으면 좋은 기름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