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손목터널 증후군 의심 증상(새끼손가락만 빼고 손끝이 저리다면?)

by 니~킥 니~킥 2024.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손목터널 증후군 의심 증상(새끼손가락만 빼고 손끝이 저리다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손목터널 증후군 의심 증상(새끼손가락만 빼고 손끝이 저리다면?)

손이 저리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부터 목디스크까지 다양한 질환의 전조증상은 아닐까 걱정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만약 손끝이 저릿저릿한 것 같기는 한데, 자세히 느껴보면 새끼손가락은 좀 정도가 덜한 것 같으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손목 앞쪽 통로 좁아지며 무감각, 저리는 증상 발생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목 앞쪽의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져 여기는 통과하는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정중신경이 감각을 담당하는 부위에 무감각이나 저린 감 등의 이상감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잘 때 유독 저린감이 심해져 잠에서 깬다든지, 손목을 한 자세로 오래 유지했을 때, 손가락 끝에 저린감이 생기는 것도 손목터널 증후군의 증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을 오래 방치하면 엄지손가락 쪽 근육이 위축되어 손에 힘이 잘 안 들어가는 증상도 생기기도 합니다.

 

50~60대 여성 환자가 절반가량 차지

남자보다 여성 환자, 나이대는 50~60대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손목터널증후군(질병코드 G560)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50~60대 여성 환자는 72,710명으로, 전체 환자(164,307명) 대비 약 44%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에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구기혁 교수는 "아무래도 가사 등 손목을 쓰시는 일이 많은 것이 이유일 수 있다"라며 "손목터널 증후군은 원인이 불분명하다. 통풍이나, 아밀로이드증, 석회화 등으로 인해서, 손목 터널 안에 덩어리가 발생해서 정중신경이 눌리는 경우도 가끔은 있지만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당뇨, 신기능 저하 같은 동반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집에서 자가진단 검사로 쉽게 확인 가능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자가진단법으로는 팔렌검사(Phalen's test)가 있습니다. 양손을 맞대어 ㄱ자로 손목 굽힌 자세로 1~2분가량 지속했을 때, 엄지에서 네 번째 손가락까지 이상감각이 느껴지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정확하다고 알려진 검사법이 있습니다. 정중신경 압박 검사입니다. 손목터널이 위치하는 부위를 30초 정도 꾸욱 누르고 있을 때, 손가락 끝에 이상감각을 느낀다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검진 결과 의심되어 병원을 방문하면 신경전도 검사와 근전도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영상도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잘 때 손목 고정하는 보조기만 해주도 도움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 단계에는 평소 손목 사용을 줄이고, 잠잘 때 손목을 고정해 주는 보조기 등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진통소염제 복용도 도움됩니다. 증등도 증상일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가 가장 많이 쓰이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대개 주사 치료 후 1달 안에 뚜렷한 증상 호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은 저린감 등 증상이 심해 버티기 힘든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한 지 오래되어 엄지두덩의 근 위축이 진행되고 있거나, 손가락의 감각 저하가 심할 경우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손목 아껴쓰기&운동 및 스트레칭으로 예방

가장 좋은 방법은 손목을 쉬게 해 주고 아껴주는 것입니다. 구 교수는 "실제로 식당 사장님 등 힘든 일을 하시면서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고생하시다가, 작업을 바꾸면서 자연스레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라고 손목 휴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손목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습니다. 논문에서도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첫 번째 운동법은 신경 활주 운동입니다. 손가락을 다양하게 쥐었다 폈다 하는 5가지 자세를 5초 정도 반복해 주면 되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두 번째는 수근관 증후군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손을 벽에 댄 상태에서, 30초 정도 엄지 아랫부분을 당겨, 횡수근인대를 늘려 스트레칭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변형 운동법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어떤 운동이라도 내측상과염 등 여러 팔 질환 예방에 도움 되기 때문에 틈나는 대로 하면 좋습니다.

신경활주운동(5개 동작을 5초씩 번갈아가면서 해주면 된다.)

 

잠잘 때 손목 고정 보조기 사용

시중에 손목보호대, 버티컬마우스 등 손목 건강을 위한 다양한 제품이 나와있는데, 아직 이런 제품들이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을 좋게 만든다는 근거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호대 같은 경우는 손목을 따뜻하게 유지해 줄 수 있고, 버티컬 마우스는 손목 척측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어 더 편안함을 느낀다면 사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손목 터널 증후군이 특별히 걱정된다면 중립 자세로 단단하게 손목을 고정해 줄 수 있는 보조기를 잠잘 때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잘못된 손목사용 습관 원인

 

손목터널증후군 잘못된 손목사용 습관 원인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하는 잘못된 손목사용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plantfood.tistory.com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손목터널 증후군 의심 증상(새끼손가락만 빼고 손끝이 저리다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