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허리 부위별 위험 행동과 질환

by 니~킥 니~킥 2023.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허리뼈 부위별 위험 행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질환을 일으키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허리 부위별 위험 행동과 질환

척추는 목뼈(경추) 7개, 등뼈(흉추) 12개, 허리뼈(요추) 5개, 엉덩이 및 꼬리뼈(천추, 미추)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체를 지지하고 뇌에서부터 내려오는 중추신경인 척수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추는 앉아 있을 때나 서있을 때에도 하중을 받고 특히 허리를 숙일 때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에 취약합니다. 특히 허리뼈는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목뼈와 등뼈에 비해 척추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부위입니다.

 

허리뼈 위쪽

골다공증 환자 낙상주의

 

총 5개로 이뤄진 허리뼈(요추) 중 1번~2번 뼈에서 척추압박골절이 자주 발생합니다. 허리뼈 위쪽은 뒤로 휘어져 있는 등뼈와 앞으로 휘어져 있는 허리뼈가 만나는 지점이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엉덩방아를 찧는 등 큰 충격이 가해졌을 때 손상되기 쉽습니다.

 

주안나누리병원 척추센터 주윤석 병원장은 "꼴다공증을 앓고 있거나 고령의 경우 허리뼈 위쪽에서 압박골절이 많이 발생하는 데, 이 부위에 골절이 생기면 앉아 있거나 누워있을 땐 괜찮다가 일어서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허리뼈 중간

허리 자주 숙이는 특정 직업군 주의

 

택배기사나 용접공과 같이 무거운 물건을 반복적으로 나르거나 상체를 숙이고 장시간 일하는 특정 직업군에서 허리뼈 중간인 2번~4번 부위에서 디스크나 협착증과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부위에 디스크나 협착증이 발생하여 신경을 압박하면 허벅지 앞쪽으로 통증이 이어지는데, 무릎 통증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허리뼈 아래쪽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습관 주의

 

서있거나 앉아 있을 때 가장 많이 하중이 가해지는 부위가 허리뼈의 아래쪽인 4번~5번~엉치뼈(천추) 1번 사이입니다. 이 부위에 하중이 많이 가해지는 이유는 밑에서 견고한 골반뼈가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댑터를 사용할 때 연결선의 중간 부위보다 어댑터와 연결된 끝 부분이 자주 고장 나는 이치와 같습니다. 따라서 평소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면 허리뼈 아래쪽에 지속적으로 부담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쪼그려 앉거나 바닥생활을 자주 한다면 척추질환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강서나누리병원 척추센터 주윤석 병원장은 "디스크나 협착증 등 허리질환의 80~90%는 허리뼈 아래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학생들이나 사무직, 운수업 종사자들이 이 부위 손상을 주의해야 한다"라면서 "만약 허리 통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엉치와 허벅지, 종아리까지 통증이 이어지면서 저리고 땅기는 방사통이 동반된다면 신경이 손상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병원으로 방문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습니다.

 

허리건강 위한 1030 습관

허리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식과 운동이 중요합니다. 평소 집이나 직장에서 1시간 정도 앉아 있었다면 10분정도 자리에서 일어나 허리를 세우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허리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 걷기 운동은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 30분 정도 땀이 날 정도로 빠르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바닥생활을 피하고 의자나 소파를 이용하는 것이 허리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플랭크와 브릿지 같은 버티는 운동도 안전하게 허리 근육을 강화활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허리 부위별 위험 행동과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