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이슈

제로 소주에 인공감미료가?

by 니~킥 니~킥 2023.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최근 이슈가 있는 제로 소주에 대해 알아보며 인공감미료와 그에 따른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제로 소주에 인공감미료가?

자료 = 리얼푸드

'제로(Zero·0) 콜라'처럼 이제는 소주도 '제로 슈거 소주'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제품에 설탕을 뺀 열풍이 음료나 유제품, 스낵을 넘어 주류에도 불어닥친 것입니다.

 

'무가당·무설탕' 표기가 유행처럼 등장하고 있지만, 설탕이 빠졌다고 해서 무조건 건강해졌다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설탕 대신 들어간 성분, 총 당 함량 및 열량 등 식품의 영양성분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제로 소주에 인공감미료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무설탕(무당)'은 당류가 식품 100g당 또는 100mℓ당 0.5g 미만인 경우에 표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가당'은 당류 등 첨가하지 않고, 식품 자체의 당 함량이 높아지지 않도록 제조한 제품을 말합니다. 당류나 당류 대체제(꿀 드)·당류가 첨가된 원재료(잼 등)·당 함량이 높아진 원재료(말린 과일페이스트 등)를 사용하지 않으며, 효소분해 등으로 당 함량이 높아지지 않은 경우에만 '무가당'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설탕 대신 강한 단 맛을 내는 인공감미료는 어떨까요? 인공감미료는 '무설탕·무가당' 제품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용어의 '무(無)'라는 뜻에 인공감미료는 제외된 셈입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진 '제로 슈거' 소주에서도 기존 소주에 넣던 과당을 빼고 인공감미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스테비아와 에리스리톨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이 같은 소주를 선택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주에 들어있는 에틸알코올 자체가 열량을 갖고 있으므로 일반 소주와 열량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WHO' 체중감량에 인공감미료 이용하지 말라고 발표!

더욱이 설탕 대신 섭취한 인공감미료가 체중감량을 보장해주지 못한다는 연구들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HO)도 나섰습니다. WHO는 "체중조절을 위해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말라"라는 새로운 권장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인공감미료가 식품에 첨가되는 추세에 따라 이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성을 알린 것입니다. WHO는 "과학적 연구들을 토대로 이러한 결론을 내렸으며, 인공감미료는 장기적으로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없고, 장기 섭취 시 제2형 당뇨나 심혈관질환, 조기 사망의 위험을 증가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건강이나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설탕은 물론, 인공감미료를 통해 '단맛'을 탐닉하는 자체를 완전히 줄여야 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WHO가 명명한 인공감미료에는 잘 알려진 사카린이나 스테비아, 아스파탐을 비롯해 수크랄로스, 네오탐, 아세설팜칼륨, 사이클라메이트 등이 포함됩니다. 인공감미료들은 제품 뒷면에 적힌 원재료명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제로소주와 인공감미료에 대해 알아보며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