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앉았다 일어설 때 핑도는 어지럼증 '기립성저혈압' 치료

by 니~킥 니~킥 2023. 1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앉았다 일어설 때 핑 도는 어지럼증 '기립성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앉았다 일어설 때 핑도는 어지럼증 '기립성저혈압' 치료

어지럼증은 전체 인구의20~30%에서 한번 이상은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보통은 어지럼증 하면 이석증,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에서 원인이 되는 증상으로 생각하지만,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은 생각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이 중 환자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는 갑자기 일어설 때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끼는 기립성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은 일어날 때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이 빈번하거나 심하여 실신으로 이어진다면 전문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변정익 교수와 함께 기립성저혈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저혈압 최근 5년 사이 20% 가까이 증가

기립성저혈압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원 자료에 따르면 기립성저혈압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질병코드 : 1951 기립성저혈압)은 최근 5년 사이 20% 가까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2018년 20, 840명 → 2022년 24,661명) 신경과 변정익 교수는 "기립성저혈압이 느는 이유는 고령 인구가 증가하며 당뇨병 등 원인 질환이 증가하는 이유가 클 것"이라면서 "먼저 기립성저혈압이 발생하는 원인을 평가하고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기립성 어지럼, 기운 없음 등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났다면 반드시 신경과에 가서 진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립성저혈압 증상

일어설 때 눈앞이 흐려지고 두통 동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빠르게 일어설 때 눈앞이 흐려지고 핑 도는 듯한 어지럼증입니다. 다시 누우면 곧 가라앚는 특징이 있습니다. 어지럼증 외에도 혈압 저하로 오는 두통, 뒷목의 통증과 뻣뻣함, 소화불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자고 일어나서 아침 일찍 가장 심하며, 몸이 쇠약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실신하여 의식을 잃을 수도 있고, 낙상으로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증상을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심혈관질환 위험 및 사망률을 높일 수 있어 지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전형적이지 않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 진단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립성저혈압 원인

일어설 때 혈압 유지해주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발생

사람은 일어설 때 보통 500~1,000cc의 혈류가 복부나 하지정맥으로 이동하면서, 일시적으로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량이 줄고, 심박출량과 혈압이 감소하게 됩니다. 신경과 변정익 교수는 "이때 정상적인 경우라면 자율신경계와 심혈관계에서 보상 기전이 나타나 심박수와 말초혈관 저항성은 늘려 혈류량을 증가하게 된다"라면서 "반대로 보상 기전에 이상이 생겨 혈류량이 조절하지 못하면 기립 시에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립성저혈압 치료

압박스타킹, 충분한 물, 적정 염분 섭취 등 생활 습관 교정 필요

기립성저혈압의 치료는 비약물성과 약물성 치료가 있으며 환자 특성과 증상의 심각도·빈도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약물성 치료가 기본이며 우선되어야 합니다.

 

비약물성 치료로 우선 생활 습관 교정이 중요합니다.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침에 기상할 때 바로 일어나지 않고 자리에서 수 분간 앉았다가 서서히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합니다. 높은 강도의 실내 자전거처럼 하지 근육 수축을 증가시키는 운동이 정맥 환류량을 늘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꼬 일어나기, 다리 근육 수축하기, 스쿼트 등의 운동도 추천됩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에는 압박스타킹으로 기립성저혈압과 동반 증상을 호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비약물성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성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흔히 사용하는 약물은 미도드린(midodrine), 피이도스티그민(pyridostigmine), 플루드로코티손(fludrocortisone)이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앉았다 일어설 때 핑도는 어지럼증 '기립성저혈압'에 대해 알아보고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