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술 한 달만 끊으면 생기는 일

by 니~킥 니~킥 2023. 10.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술을 끊으면 신체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다는 분석이 나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술 한 달만 끊으면 생기는 일

술을 끊으면 신체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뉴욕포스트는 10월 16일(현지시간) 미국 질병통계관리센터(CDC)의 자료를 인용, 술을 끊었을 때 생기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소개했습니다.

 

1. 체중 감량

우선 술을 끊으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알코올은 신진대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컬로리도 비교적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100ml 기준 맥주는 평균 40kcal, 와인은 73kcal, 소주는 146kcal입니다.

 

밥 한공기의 칼로리가 270kcal인 만큼, 소주 한 병을 마시면 밥 한 공기보다 칼로리 섭취량이 높은 셈입니다. 

 

2. 간 기능 개선

간 기능도 개선됩니다.

 

뉴욕포스트는 과도한 음주가 지방간, 간염, 간경병 등 다양한 간질환을 유발한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음주 습관은 더 위험해, 술만 끊더라도 지방간, 간염 등의 간질환이 진행되는 속도는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술을 한달 간 끊을 경우 지방간 수치가 약 15% 가까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도 합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금주 효과로는 소화 기능 개선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금주가 속쓰림과 위산 역류 방지에 효과적이며, 술을 한 달만 끊어도 소화기능이 상당히 개선된다고 뉴욕포스트는 강조했습니다.

 

4. 불면증 완화

여기에다 양질의 수면에도 금주가 필수적입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잠을 청하기 위해 술을 찾는 경우가 있지만, 알코올 성분은 뇌의 알파파를 활성화시켜 수면에 중요한 램 단계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5. 기억력 향상

이 밖에 한달 간 술을 끊을 경우, 기억력과 의사결정을 비롯해 뇌 기능을 대폭 개선된다는 뉴욕포스트는 강조했습니다. 알코올은 특히 단기 기억상실증과 치매에 치명적인 만큼, 기억력 향상을 위해서는 금주가 필수적입니다.

 

한편, CDC에 따르면 '적당한 수준의 음주'는 남성의 경우 하루 2잔 이하, 여성은 1잔 이하입니다.

 

또 '폭음'은 남성의 경우 하루 5잔 이상, 여성은 4잔 이상입니다. CDC가 정의한 1잔의 기준은 알코올 도수 5%의 맥주 350ml입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술 한 달만 끊으도 생기는 놀라운 변화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