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40대부터 하루 4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이 치매에 좋다!

by 니~킥 니~킥 2023. 9.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40대부터 하루 4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이 치매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40대부터 하루 4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이 치매에 좋다!

치매가 걱정된다면 40대 때부터 숨이 가쁠 정도의 고강도 걷기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 40분 이상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치매는 치료제 개발이 쉽지 않은 만큼,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9월 13일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 따르면, 김지욱(교신저자)·최영민(제1저자)·서국희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김현수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김종완 외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65~90세 노인 188명(인지기능이 정상인 10명과 경도인지장애를  갖고 있는 81명)을 대상으로 걷기 활동과 인지기능 간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먼저 연구팀은 덕기의 시간을 '최소 1년간 총 32시간', '1년간 주당 40분', '4개월 연속 주당 2시간' 등으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매주 6시간 이상 걷는 '장시간'(50명) 그룹과 매주 6시간 미만 걷는 '단시간'(75명) 그룹, 최소 걷기 활동 수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비 걷기'(63명) 그룹 등 3가지 형태로 대상자들을 나눴다고 합니다.

 

걷기 활동 강도에 따라 분류는 미국 메이요클리닉의 운동강도 측정방법을 참조했다고 합니다.

 

호흡과 땀, 대화 가능 여부 등에 따라 '고강도'(57명), '저강도'(68명), '비 걷기'(63명) 그룹으로 나눴다고 합니다. 또 걷기 활동을 시작한 시기에 따라서도 40~64세를 '중년기'(103명), 65세 이상을 '노년기'(22명)로 구분했다고 합니다.

 

분석 결과, 비걷기 그룹에 비해 걷기 활동 그룹은 알츠하이머병 관련 인지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지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고강도 걷기 활동 그룹의 인지능력이 비 걷기 그룹에 비해 매우 우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강도 그룹은 비 걷기 그룹과 비교해 인지능력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 중년기에 걷기활동을 시작한 그룹이 노년기에 시작한 그룹보다 알츠하이머병 관련 인지기능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지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 교수는 "중년기에  땀이 나고 호흡이 가빠질 정도의 고강도 걷기 활동을 한다면 알츠하이머병 인지저하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걷기가 알츠하이머병 관련 인지저하를 어떻게 예방하는지 그 기전에 대한 연구는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로선 걷기를 포함한 신체활동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베타의 수준을 조절하고 신경가소성을 촉진해 뇌 기능의 퇴화를 막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는 '신체적으로 건강한 노인에서 중년의 고강도 걷기와 기억력의 연관성'이라는 제목으로 알츠하이머병 연구 및 치료 분야의 국제학술지인 'Alzheimer's Research & Therapy {인용지수(Impact Factor):9} 8월호에 실렸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40대부터 하루 40분 이상 꾸준한 운동이 치매에 좋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