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2월 제철 음식 '꼬막·시래기'

by 니~킥 니~킥 2023. 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2월 제철 음식인 꼬막과 시래기의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2월 제철 음식 '꼬막·시래기'

 

겨울이 끝나가는 2월의 제철 음식으로는 꼬막과 시래기가 있습니다. 모두 겨울철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의외로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저칼로리에 식이섬유까지 많기 때문에 겨울철 식단 관리에 이용하기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시래기'

푸른 무청을 겨울내 말린 시래기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있어 한국인의 '슈퍼푸드'로 불릴만한 식품입니다. 건조 과정을 통해 식이섬유 함량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섭취 후 포만감이 크며 변비 예방이나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특히 칼슘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식재료로 손꼽힙니다. 한국여양학회에 따르면, 시래기 100g 칼슘은 35mg입니다. 2020년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김영남 교수 연구진은 멸치나 우유 외에 무청을 칼슘의 급원식품으로 권하면서 "무청의 칼슘 영양밀도지수(INQ)는 30 이상으로, 이는 멸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더욱이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 D도 풍부합니다.

 

다만 조리법은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시래기를 그냥 삶는 것보다는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불린 후 삶는 것이 시래기의 아린 맛과 국내를 잡고, 식감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궁합이 좋은 식재료로는 고등어가 있습니다. 고등어조림을 할 때 시래기를 넣으면 고등어의 부족한 영양을 시래기가 보충해 주며, 비린내도 잡을 수 있습니다.

 

간을 맞출 때는 들기름이나 들깻가루가 추천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보충되는 동시에 식감은 부드러워지고, 고소한 풍미도 살려줍니다.

 

철분·칼슘까지 풍부한 '꼬막'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꼬막은 겨울 입맛을 깨워주는 별미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이며, 철분과 헤모글로빈, 비타민B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은 수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꼬막의 영양소 중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칼슘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자료에 따르면, 100g 기준으로 꼬막(생것)의 칼슘 함량은 83mg입니다. 동일한 양의 우유에 113mg의 칼슘이 들어있는 것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반면 칼로리는 63kcal(100g)로 낮습니다.

 

조리 시에는 마늘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마늘 속 알리신이 비릿한 향을 덜어주며, 꼬막의 비타민 B1과 결합해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이는 알리티아민 물질을 생성,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꼬막을 미나리와 함께 조리하면 철분을 비롯해 빈혈 예방에 좋은 영양소 함량이 더욱 높아집니다.

 

쫄깃한 식감이 우수한 꼬막은 꼬막 된장찌개나 꼬막 비빔밥, 꼬막전, 꼬막 냉채, 꼬막구이 등 다양한 조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2월 제철음식 꼬막과 시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