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 차이점

by 니~킥 니~킥 2023.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 차이점

자료 = 농촌진흥청

하우스에서 재배하는 덕분에 크기부터 색, 맛, 행 등 다채로운 모습으로 사시사철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래 제철은 여름입니다. 오늘은 특히 헷갈리기 쉬운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종류

(대과형토마토&방울토마토&특수토마토)

국립종자원에 등록된 토마토 품종은 몇 가지일까요? 무려 1,482종이나 된다고 합니다. 크게 대과형토마토, 방울토마토, 특수토마토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과형 토마토

자료 = 농촌진흥청

이름처럼 크기가 큽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토마토로 샌드위치나 햄버거 등에 들어가고 '서양계 토마토(완숙토마토)'와 '동양계 토마토(찰토마토)'로 나뉜다고 합니다.

 

방울토마토

자료 = 농촌진흥청

한입에 쏙 들어가는 크기로 작고, 귀여운 토마토입니다. 간식으로 제격인데, 동그란 정원형 모양의 '원형방울토마토'와 긴 타원형 '대추 방울토마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특수토마토

자료 = 농촌진흥청

대과형 토마토와 방울토마토의 중간 크기로 모양이나 색 등 특이한 특징을 가진 토마토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골프공 크기의 토마주르나 거뭇한 흑토마토, 길쭉한 모양의 플럼토마토, 봄철 많은 사랑을 받는 대저토마토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 중, 마트에서 만나면 유독 헷갈리는 토마토가 있는데 바로, 대과형 토마토의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입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무엇이 다른지 모를 것입니다.

 

완숙토마토 VS 찰토마토

자료 = 농촌진흥청

사진을 보면 완숙토마토는 잘 익은 듯 빨갛고, 찰토마토는 푸릇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실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로 다른 곳에서 자란다?"

자료 = 농촌진흥청

두 토마토의 색과 이름이 다른 이유는 '고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완숙토마토는 유럽에서 개량한 서양계 품종으로 레드계라고 불릴 만큼 새빨간 색이 특징입니다.

 

요리 용도로 개량되어 단단하고 수분이 적어 약 70% 정도 익었을 때 무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맛과 향이 강하지 않아 여러 재료와 잘 어우러지고 시장에서 빨간색으로 판매되어 완숙이란 이름이 붙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찰토마토는 주로 동양, 특히 일본에서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서양계 토마토에 비해 분홍빛이 돌아 핑크계라고 불립니다.

 

생으로 많이 즐기기 때문에 맛과 향이 강하고, 수분이 많아 부드럽습니다. 쉽게 물러 약 30% 정도 익었을 때 유통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녹색 상태로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름처럼 찰진 식감이 나기도 합니다.

 

여기서 잠깐✋

종종 찰토마토를 70~80% 익혀 '완숙토마토'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완숙토마토=서양계=레드계/찰토마토=동양계=핑크계라는 점만 기억해 두면 헷갈리지 않을 것입니다.

 

익기 전에 수확하는 이유!

수확 후 경매를 거쳐 시장에 진열되고, 소비자에게 가기까지 약 일주일의 시간이 걸리다 보니, 유통과정을 거치며 익습니다.

 

여러 과정 중 받게 되는 충격과 급변하는 온도·습도 등 외부환경에 의해 무르기 쉽기 때문에 덜 익었을 때 수확해 우리 식탁에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농가에서 직거래로 구입하면 양분을 듬뿍 받은 채 거의 상태로 수확하기 때문에 맛과 당도가 좋습니다. 특히, 찰토마토는 생으로 즐기기 좋게 개량되었기 때문에 잘 익었을 때 수확하면 정말 맛있습니다.

 

토마토 보관법

1. 꼭지는 떼내고, 뒤집어 보관하기

가장 먼저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꼭지 부분부터 깔끔하게 제거해 줍니다. 꼭지가 옆 어깨 부위가 가장 단단한데, 이 부분이 아래를 향하게 보관하면 무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Tip : 방울토마토는 꼭지 떼 보관해 줍니다.

 

2. 덜 익었을 때는 실온 보관하기

꼭지를 제거하고 소쿠리나 망에 뒤집어 올려 실온에서 후숙 해 줍니다. 익어갈수록 주변에 향긋한 토마토 향기로 가득 찹니다.

Tip :  냉장 보관하면 후숙이 더뎌지니 실온 보관해 줍니다.

 

3. 잘 익었다면 냉장고에 건조하게 보관하기

잘 익은 상태에서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는 냉장 보관해 줍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건조하게 보관해야 하는 것입니다. 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겹쳐서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망이 있는 용기 위에 올리거나 신문지, 종이행주로 감싸 보관해 줍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완숙토마토와 찰토마토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