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스트레스와 치매 연관성

by 니~킥 니~킥 2023.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와 치매가 연관성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스트레스와 치매 연관성

평소 스트레스 관련 장애를 앓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스트레스의 정도가 가볍거나 무거워도 모두 치매 위험을 높이는 만큼, 평소 규칙적인 생활이나 운동, 취미생활 등으로 스트레스를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연세대 예방의학교실 장성인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2002~2013년)를 활용해 스트레스 관련 장애 진단 환자 8906명과 이 같은 병력이 없었던 대조군 2만 6718명을 대상으로 평균 11년을 추적 관찰한 결과, 스트레스와 치매 사이에 이 같은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10월 5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스트레스 관련 장애를 그 강도에 따라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급성 스트레스, 적응 장애 등으로 나눠 치매 발병 위험도를 평가했다고 합니다.

 

PTSD 환자에게 치매가 발병할 위험은 스트레스 관련 장애가 전혀 없었던 사람보다 1.7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합니다.

 

또 비교적 가벼운 스트레스 질환에 속하는 급성스트레스와 적응장애도 치매 발병 위험을 각각 1.20배, 1.32배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됐다고 합니다.

 

치매와 가장 큰 연관성을 보인 PTSD는 타인의 죽음이나 죽음에 대한 위협, 심각한 상해, 정신적 또는 신체적 안녕에 위협을 주는 사건을 경험하거나 목격했을 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사건이 종료됐는데도 마치 끝나지 않은 것처럼 느끼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사건의 재겸험을 통한 플래시백, 공황발작, 악몽 등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2차 가해가 더해지면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PTSD 환자의 치매 위험이 가장 높다는 건 심각하고 오래 지속되는 유형의 스트레스 관련 장애가 치매 위험과 강한 연관성이 있음을 의미한다"라며 "더 강한 스트레스일수록 치매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치매 중에서는 알츠하이머병이 스트레스 관련 장애에 가장 취약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스트레스 관련 장애 환자의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이 스트레스 관련 장애가 없는 사람보다 1.22배 높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스트레스 관련 장애는 나이가 들수록 치매 발병에 치명적이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70세 이상의 치매 발병 위험은 40대보다 무려 31.55배나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고 합니다.

 

장성인 교수는 "PTSD뿐만 아니라 비교적 가벼운 유형의 스트레스 관련 장애도 치매 발병과 관련이 큰 것으로 나타난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발표됐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스트레스와 치매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