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달달한 음료 얼마나 몸에 나쁠까?

by 니~킥 니~킥 2023.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당뇨질환에 빨간불이 들어왔다고 합니다. 달달한 음료 얼마나 몸에 나쁠까요? 오늘은 가당음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음식 궁합(찰떡 궁합 VS 상극 음식)

와인 종류와 와인 종류별 특징

건강한 혼술이란? 혼술 안주 추천 15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달달한 음료 얼마나 몸에 나쁠까?

제2형 당뇨질환이 최근에는 30세 이하의 젊은 층에서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2020년 30세 이상 국내 당뇨병 유병자는 6명 중 1명(16.7%) 꼴인 570만 1000명 정도라고 합니다. 30세 이상 '당뇨병 전 단계' 인구는 약 149만 2000명으로, 이를 합치면 2067만 3000명에 달합니다. 30대 이하 인구까지 합치면 그 숫자가 크게 올라가 한국인 절반 가량이 '당뇨 위험군'에 놓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당뇨 위험의 증가에는 식문화의 변화가 큰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우리가 '쉽게 자주' 먹는 가당 음료는 혈당 문제를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손꼽힙니다.

 

한국인 절반이 당뇨 위험군

실제로 우리 국민은 '가당 음료'를 통해 많은 당류를 채우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한국인의 하루 총 당류 섭취량에서 가공식품이 61.8%를 차지했으며, 그중에서도 주공급원은 '음료류(32.7%)'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6~49세는 탄산음료, 50세 이상은 커피를 통해 당류를 많이 섭취했다고 합니다.

 

박경희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가당 음료에 든 단순당은 다른 식품보다 우리 몸에서 빨리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킨다. 식사 후 당이 올라가는 것 외에 지속적으로 인슐린 분비가 자극된다면 당대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불필요한 열량섭취로 체지방이 쌓일 수 있으며, 비만뿐 아니라 지방간 등의 문제도 가져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루 1잔 이상 가당음료 간 건강도 해쳐 사망 위험

가당 음료가 비만, 당뇨, 심장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간 질환과의 연관성은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이를 입증한 관련 연구도 발표됐습니다.

 

올해 8월 '미국의사협회저널(JAMA)'에 소개된 미국 하버드의 대 부속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50~79세의 여성 9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 '매일 1개 이상의 가당 음료'를 섭취하는 여성은 '한 달에 3잔 이하'로 가당 음료를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간암 및 만성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78%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가당음료는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을 유발해 간에 부담을 주므로 간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라고 말했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위험이 높아진다는 설명입니다.

 

카페모카는 아메리카노로 시럽 뺀 커피로 대체

특히 여름철에는 가당음료 섭취량이 더욱 늘어난다고 합니다.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시원한 가당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고, 차가운 음료는 따뜻한 음료보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벌컥 마시기 쉽습니다.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이 프랜차이즈 커피·음료 전문점 29곳의 커피 제품을 조사한 결과, 시럽을 첨가한 커피류의 1컵 당 평균 함량은 37g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는 일일 권고 섭취량(50g 이하)을 고려할 때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2021년 '건강 식생할 실천 가이드'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 1병(500㎖)을 반 병으로 줄일 경우, 당류 27g과 열량 108kcal가 감소된다고 합니다. 커피의 경우, 액상시럽 1번(10㎖)을 뺀다면 각설탕 2개의 달하는 당류 6g과 24kcal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모카를 아메리카노(5kcal, 당류 0g)로 바꾼다면 당류 19g과 198kcal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커피 주문 시에는 시럽을 뺀 아메리카노를 선택하고, 단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실 것"을 제안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가당 음료가 몸에 얼마나 나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