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

태추 단감? 배 맛 나는 배감이 있다고?

by 니~킥 니~킥 2022.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한입 베어 물면 배처럼 아삭한 단감이 있습니다. 바로 아삭한 식감으로 배의 맛이 느껴져 배감이라 불리기도 하는 '태추 단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즙이 풍부해 맛있다는 태추 단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태추 단감? 배 맛 나는 배감이 있다고?

단감 주산지로 알려진 청녕은 서리를 맞은 후 수확하는 만생종인 부유 단감을 키우는 농가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홍수 출하로 인한 가격 하락으로 농가들이 많이 힘들었다고 합니다.

 

이에 창녕군에서 조생종 단감 재배 교육과 일찍 수확하는 태추 단감 품종 갱신 사업을 2008년부터 시작해 지금은 많은 농가들이 태추 단감 재배로 농가 소득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태추 단감

만여 평의 산자락에 만생종 부유 단감을 키우던 농장은 오래된 단감나무들이 가득합니다. 그런데, 단감나무마다 비닐로 작은 묘목을 묶어놓은 모습이 보입니다.

이른 봄 태추 단감나무가 눈이 트기 전에 가지를 잘라서 기존 부유 단감나무에 태추 단감을 접목을 하는데 이 작은 가지가 자라서 내년에 태추 단감이 열리게 된다고 합니다.

 

태추 단감 특징

당도가 높아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태추 단감은 수확 시기는 추석 무렵부터 10월 중순에 수확하는 조생종 단감입니다.

 

일반 감에 비해 표면이 미그럽거나 고운 색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과즙이 많고 과육이 얇으면서 아삭함을 가지고 있어 껍질재 먹어도 전혀 떫은맛이 없다고 합니다.

 

태추 단감의 모양을 살펴보면 긁힌 것처럼 테두리가 보이는데, 점이나 테두리 모양은 잘 익고 당도가 높으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나 맛있게 익었어요!'라는 표시라고 합니다. 이젠 단감에 점이나 테두리가 있으면 태추 단감이구나 하고 알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조생종 태추 단감과 만생종 부유 단감은 어떻게 구분할까요? 색이 곱고 노란빛을 가진 것은 부유 단감이고, 약간 초록빛이 나며 점티와 테두리가 많이 보이는 것이 테추 단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태추 단감의 꼭지엔 까만 테두리가 있어 일반 단감과의 구분이 쉽다고 합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배 맛 나는 배감 '태추 단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