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잠들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

by 니~킥 니~킥 2022.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늦은 밤에 먹는 야식은 체중 증가뿐 아니라 건강에는 최악인 식습관입니다. 면역력 유지에 필수적인 숙면도 방해합니다. 취침 시간에 먹는 간식은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유발, 화장길 가기 등을 일으켜 잠을 설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녁 식사를 마친 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무엇인가 먹을 것이 생각난다면 소화가 잘 되는 저칼로리 음식을 소량만 섭취해야합니다. 숙면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체리, 바나나, 카모마일 등이 있습니다. 반면 수면을 방해하는 일부 음식들은 저녁 8시 이후에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잠들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

포화지방 많은 음식

저녁에는 낮보다 위산 분비가 덜 되기 때문에 우리 몸이 이를 소화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피자나 치즈, 버터처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늦은 저녁에 먹는다면 숙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 모두 소화되지 못한 채 잠들게 되므로 소화기관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국 수면학회는 지난 2016년 포화지방의 과다 섭취가 수면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치즈 등의 유제품을 늦은 밤에 먹을 경우, 불안한 꿈을 꾸게 된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PMC(미국국립의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의생명과학 학술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연구(2015)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들은 불안하고 기괴한 꿈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으로 치즈와 같은 유제품(43.8%)을 가장 많이 꼽았다고 합니다.

 

설탕 많은 음식

미국 수면학회가 포화지방과 더불어 숙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목한 것은 설탕입니다. 수면학회에 실린 연구에서는 많은 당을 섭취할수록 전체 수면시간 중 숙면을 취하는 시간이 짧게 나타났습니다. 설탕의 과잉 섭취는 졸음을 방해하는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므로 잠들기 전에는 쿠키나 달콤한 디저트를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매운 라면

라면이나 짬뽕, 매운 닭발 등은 모두 위장을 자극하는 매운맛 음식들입니다.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 잠들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매운맛 라면을 먹었다면 최소 3시간 이후에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 주스

오렌지주스는 취침전 가볍게 마시는 음료로 여길 수 있으나, 이는 위산 분비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오렌지나 레몬, 토마토 주스처럼 산성이 강한 식품들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잠이 들면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피해야 할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럴 때는 왼쪽으로 돌아서 자는 것도 방법입니다. 위는 우리 몸의 왼쪽에 있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누울 경우 위가 위쪽으로 올라가 위산이 역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외쪽으로 누우면 위가 아래쪽에 위치하므로 위산 역류가 덜하다고 합니다.

 

카페인 음료

커피를 비롯해 녹차나 홍차 등의 카페인 음료는 잠들기 최소 6시간 전에 마셔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 커피 분해 시간이 다르므로 평소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카페인 섭취 시간을 더 일찍 제한한다고 합니다. 커피를 비롯해 모든 종류의 음료와 물은 소변을 보기 위해 잠에서 깰 수 있으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잠들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