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견과류

아몬드.. 식욕 조절 호르몬 반응성 개선 효과 입증!

by 니~킥 니~킥 2022.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아몬드 섭취가 과체중 및 비만의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아몬드.. 식욕 조절 호르몬 반응성 개선 효과 입증!

 

아몬드 섭취가 과체중 및 비만의 체중 관리에 효과적임을 입증한 임상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12월 12일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에 따르면 협회의 지원을 받아 실시한 남호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 Australia)의 앨리슨 코츠(Alixon Coates) 박사 연구팀의 연구결과,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 시 과체중이나 비만인 성인 참가자들의 식욕 조절 호르몬 수치가 개선됐습니다.

 

본 연구는 평균 연령 47.5세의 과체중 혹은 비만인 성인 남녀 14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실험군에게는 무염 통아몬드를, 대조군에게는 오븐에 구운 과일 시리얼바를 식전 간식으로 섭취하도록 했습니다. 주어진 간식의 양은 실험군의 경우 섭취한 칼로리에 따라 약 30~50g의 아몬드를, 대조군 참가자에게는 아몬드량과 동일한 칼로리의 시리얼 바가 제공됐습니다.

 

실험 결과, 아몬드 간식 섭취군의 경우, C-펩티드의 활동이 대조군에 비해 47% 낮은 것으로 기록됐습니다. 또한 GIP, 글루카곤, 췌장 폴리펩티드는 대조군 대비 높은 반응성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는 아몬드를 간식으로 섭취 시 탄수화물 간식보다 체중 감량 효과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외 그룹별 식사 섭취량과 참가자들이 직접 기록한 식욕 체감 정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습니다.

 

본 연구의 책임 연구자이자 남호주대학교의 영양학 교수인 코츠 박사는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단기간 진행보다는 조금씩 불어난 체중이 평생에 걸쳐 누적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번 연구는 아몬드를 꾸준히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량의 감소를 이끌어 장기적으로 체중 관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 권장량인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하루 비타민 E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비타민E(7.3mg)와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6g), 마그네슘(77mg) 등 15가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아몬드를 간식으로 꾸준히 먹었을 때 생기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