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초가공식품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by 니~킥 니~킥 2022.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초가공식품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초가공식품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현대인의 가공식품 섭취량이 높아짐에 따라 그 부정적 영향에 대한 연구들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섭취 시 각종 비만을 비롯한 각종 대사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최근에는 뇌 건강과의 연관성을 입증한 연구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유럽영양학저널(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7월호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초가공식품(Ultr-Processed Foods)은 뇌 건강과 관련된 최악의 음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억력 저하 및 학습능력, 인지 장애 등 전반적인 뇌 건강에 가장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입니다.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식품은 가공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샐러드 포장이나 냉동야채, 그릭 요구르트처럼 비교적 건강한 음식들도 있습니다. 반면 초가공식품은 꽤 복잡한 가공과정을 거치는 식품 분야로 스낵이나 캔디, 냉동 피자 등 패스트푸드나 가공음료, 인스턴트식품 등이 해당됩니다.

 

연구팀이 미국 국가 건강 및 영양 조사(NHANES, 2011-2014)에 등록한 60세 2713명을 대상으로 초가공식품과 뇌 건강의 연고나성을 분석한 결과, 초가공식품을 빈번하게 섭취할수록 인지 기능이 떨어지고 알츠하이머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초가공식품의 섭취가 장 건강을 악화시키고, 이것이 뇌까지 연결되어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입니다. 이와 함께 초가공식품의 섭취는 몸 전체의 만성 염증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초가공식품과 뇌 건강과의 인과관계를 증명할 증거는 아직 부족하지만, 이번 연구결과는 초가공식품을 많이 먹을 수록 인지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을 시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뇌 건강에 좋은 식단으로 잘 알려진 것은 마인드 식단(MIND)입니다. 이는 '지중해 식단'과 '대시 식단(DASH diet)이 결합된 것으로, 뇌 건강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식이요법입니다. 주로 식단에서 녹색채소와 견과류, 콩류, 생선, 올리브오일 등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가지 초가공식품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