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유청 단백질(유제품 단백질) 근감소증 위험 낮춘다!

by 니~킥 니~킥 2022.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근감소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일반인의 유청 단백질 등 유제품 단백질 사용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카세인 단백질과 함께 대표적인 우유 단백질입니다. 지난 10일 열린 '제6회 유청 단백질 포럼'에서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 글로벌 인그리디언트 마케팅 부문 비키 니콜슨-웨스트 부사장은 '유제품 단백질과 지속 가능한 영양'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 인기글

소금빵(시오빵)에 빠진 요즘 사람들

싹 난 감자 도려내고 먹어도 된다 VS 안 된다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아침 커피 삶은 달걀만 있으면 OK

토마토에 '이것?' 함께 먹었더니..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보관법·활용법

불면증에 좋은 천연 수면제 3가지(감태·바나나·대추)

고혈압에 좋은 음식 BEST 10

유청 단백질(유제품 단백질) 근감소증 위험 낮춘다!

유제품 단백질과 관련된 '지속 가능한 영양'아란?

식품을 환경 친화 관점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공급의 차질없이 지속해서 제조 원료를 구할 수 있어, 식생활을 통해 지속적인 영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제품 단백질이 환경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영양'에 도움이 되고 있나?

낙농 기술의 발전으로 미국에서는 불과 10년 만에 1갤런의 우유 생산에 물이 30%, 토지가 21% 적게 사용되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19%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젖소는 사람이 소화하지 못하는 옥수숫대·면화·견과류 껍질 등으로 만든 사료를 섭취한 뒤 이로부터 필요한 영양을 공급받는, 다시 말해 지속 가능성을 완성하는 '업 사이클러(upcyler)'입니다. 우유의 생산부터 부분 없이 모두 활용됩니다 유청 단백질 제조 과정도 물리적인 분리만을 거치므로 환경친화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식물성 단백질 제품에 관심이 많은데, 유제품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의 차이는 무엇인가?

유제품 단백질은 모두 필수 아미노산이 든 완전 단백질로, 영양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유청 단백질·우유 단백질·카세인 단백질 등 유제품 단백질은 전체 아미노산 중 필수 아미노산과 류신 비율에서 모두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생성하지 못해 반드시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아미노산입니다. 류신은 근육 생성을 도와 근감소증 예방에 크게 기여하는 대표적인 아미 노산입니다. 적은 양과 적은 열량으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25g의 단백질을 식품으로 섭취하려면 유청 단백질은 1 스쿱(30g, 120㎉), 계란은 4개(290㎉),  저지방 우유는 3컵(250㎉)이 필요합니다.

 

유청 단백질을 이용한 제품 출시가 지속해서 늘고 있는데, 유청 단백질의 활용 가능성은?

유청 단백질은 단백질 음료·쿠키·스낵·아이스크림·팬케이크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에서도 죽·떡 등 다양한 식품에 넣을 수 있습니다.

 

유제품 단백질의 5대 웰빙 효과로는 건강한 체중 유지·포만감·건강한 노화·근육 생성·운동 후 근육 치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시 활용하면 지방을 더 많이 빼면서 근육을 유지할 수 있고 탄수화물이나 지방 음식보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또한 근감소증 발생 위험을 낮추며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근력운동을 하면 운동만 할 때보다 근육생성이 촉진됩니다. 또 운동 후 섭취하면 근육 손상을 치유하고 다시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유청 단백질 등 유제품 단백질의 근감소증 위험을 낮춘다는 발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