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

석류 효능

by 니~킥 니~킥 2021.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는 석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류 효능

10월이 제철인 석류에는 활성산소와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폴리페놀, 면역력을 높이는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 칼륨, 철분, 칼슘 등이 많아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석류의 주요 성분은 당질(포도당·과당)이 약 40%를 차지하며 유기산으로는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약 1.5% 들어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B1·B2·나이아신)도 들어 있으나 양은 적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타닌, 종자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석류는 이렇게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인데,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젠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있으며, 함유량은 1kg당 약 17mg 정도라고 합니다.

석류의 신맛이 강할수록 천연 에스트로젠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석류 씨에도 천연 에스트로젠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씨까지 씹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밖에 석류에는 비타민B1, B2, C가 풍부해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에 탄력을 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석류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국제발기부전' 연구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100% 석류 원액을 매일 236mL씩 마신 남성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발기부전이 호전될 가능성이 50% 높았다고 합니다.

전립선암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받은 남성이 2년간 매일 석류 주스 240mL를 마시자, 전립선 특이항원(PSA) 수치가 감소하거나 수치 증가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졌다는 미국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PSA는 암 치료 후 재발 여부를 결정하는 지표로, 수치가 감소하거나 천천히 증가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석류의 열매와 껍질 모두 고혈압·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부인병·부스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질이 걸렸을 때 약효과 뛰어나고, 휘발성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어 기생충, 특히 촌충구제약으로 쓴다고 합니다.

과즙은 빛깔이 고와 과일주를 담그거나 농축과즙을 만들어 음료나 과자를 만드는 데 쓰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리브유와 섞어 변비에 좋은 오일을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석류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