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곡식

팥 효능과 팥묵 만들기

by 니~킥 니~킥 2021.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동지하면 팥죽이 떠오릅니다. 액운을 막기 위해 문짝에 팥을 뿌리기도 하는데, 이처럼 팥은 밀이나 쌀처럼 존재감이 두드러지지 않지만 우리 만족의 계절과 풍속, 문화와 정서가 깃든 친근한 곡물입니다. 특히 겨울철 어울리는 식재료로 보통 팥죽, 떡, 앙금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팥 효능과 구입번, 보관법을 알아보고 팥을 이용한 팥묵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팥 효능과 팥묵 만들기

팥 효능

팥은 동짓날 팥죽을 쒀 먹거나 떡, 빵의 앙금으로 상요하기도 하고, 여름에는 팥빙수를 만드는 등 사계절 내내 이용하는 식재료로, 부기를 배주고 혈압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적두'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팥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탄수화물 소화 흡수를 돕고 피로감을 개선하며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 콜린,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조절하고 변비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폴리페놀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 팥은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있어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영양학적으로 보완이 된다고 합니다.

 

1. 이뇨작용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피부

피부와 모공 오염물질 없애주어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부기

팥에는 칼륨이 쌀의 10배, 바나나의 4배 이상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어 부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4. 혈압

칼륨은 혈압 상승을 억제해 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5. 피로

팥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 및 피로감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6. 기억력

팥의 비타민 B군은 기억력 감소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변비

 

8. 활성산소 제거

붉은 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9. 간 해독

팥을 끓인 물은 지방간과 간의 해독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기력이 약해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팥 구입법

팥의 구입 요령으로는 붉은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얇으면서 손상된 낱알이 없는 팥이 좋으며, 낱 알이 작고 고른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국산 팥은 낱알의 크기가 고르지 않고, 흰색 띠가 뚜렷하다고 합니다. 반면 수입 팥은 낱알의 크기가 작고 고르며 흰색 띠가 짧고 뚜럿하지 않다고 합니다.

 

팥 보관법

팥의 보관법으로는 벌레가 잘 먹기 때문에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관하기 전에 신문지 위에 팥을 깔아두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바짝 말려두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말려준 팥은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는데, 여름철에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팥을 불리는 시간이 오래 걸려 사용하기가 번거로울 때는 한꺼번에 팥을 불린 다음 삶아두어 필요한 양만큼 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필요할 때마다 꺼내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팥 손질법

손질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팥의 껍질은 단단해서 12시간 이상 불린 후 삶아야 부드러운데, 조금 으깨서 물에 불리면 불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팥의 사포닌은 특유의 씁쓸한 맛이 있어서 팥을 처음 삶은 물은 따라 버려 사포닌 성분을 일부 제거 한 뒤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위장이 약한 경우에는 이렇게 먹어야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팥 활용

손질한 팥은 다양한 곡류와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팥 밥, 팥 칼국수, 팥빵 등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곡류와 곡류의 당질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 B1이 풍부한 팥이 어우러지고 아미노산을 보충해주므로 영양학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한 팥죽 속의 새알심, 팥이 든 찹쌀떡과 같이 팥을 찹쌀과 함께 이용할 경우 찬 성질의 팥은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고 소변을 밖으로 내 보내주며 따뜻한 성질의 찹쌀이 위와 장을 따뜻하게 만들고 소변이 지나치게 많이 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상호보완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팥은 팥밥, 단팥죽, 팥칼국수, 호박범벅, 팥시루떡, 단팥빵, 팥라떼, 양갱, 호두과자, 오메기떡, 수수부끄미 재료, 수수맹개떡 재료, 팥아이스크림, 팥티라미수, 팥 차 등 활용한다고 합니다.

 

팥묵 만들기

 

팥묵 만드는 재료 :

팥 200g, 고구마 전분 50g(또는 청포쿡 가루, 한천),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30g, 고춧가루 3g, 설탕 5g, 물 30g, 다진 파 12g, 다진 마늘 6g, 통깨 1작은 술

 

1. 팥을 깨끗이 씻어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팥 삶은 물이 끓어 오르면 물만 버리고 다시 물을 8컵 정도 붓고 팥이 무르게 되도록 삶습니다.

 

2. 1번의 팥이 푹 무르게 익으면 체에 으깨어 내려 껍질을 걸러내 팥 앙금으로 만듭니다.

 

3. 2번의 팥앙금 물과 고구마 전분을 섞어 30분 정도 실온에 놓아둡니다.

 

4. 팥앙금 물과 고구마 전분 섞은 것을 냄비에 붓고 바닥에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며 소금으로 간을 하며 끓여줍니다.

 

5. 팥 묵 반죽이 윤기나게 끓으면 네모난 틀에 부어 식히고 차가운 곳에서 3시간 정도 굳힙니다.

 

6. 고춧가루, 설탕, 간장, 물,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묵과 함께 곁들여 냅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팥 효능과 팥묵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