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칼슘을 뺏는 음식 알아보기

by 니~킥 니~킥 2021. 1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보건복지부의 2020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보고서에 따르면 칼슘 섭취량의 경우 남자 청소년의 84%가 평균 필요량 800m에 미치지 못하며, 성인 여성의 섭취량도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특히, 60세 이상 여상의 경우 골감소증 유별률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칼슘 섭취는 필수라는 사실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들도 누구나 알고 있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칼슘을 뺏는 음식?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칼슘섭취를 위해 먹는 음식만 챙기는 것이 아닌 칼슘을 뺏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칼슘을 뺏는 음식 알아보기

 

1. 커피

대표적인 음료는 커피와 탄산음료가 있는데, 커피 속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이뇨작용을 하면서 소변으로 칼슘을 빠져나가게 만든다고 합니다. 대한골다공증학회에 따르면 커피는 1일 4잔 이상 마시는 경우 골밀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카페인 함량이 높은 콜드부르나 드립커피 등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탄산음료

탄산음료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대한골다공증학회는 사이다, 콜라를 비롯한 탄산음료는 인산이 포함되어 있어 장에 칼슘 흡수를 방해하므로 뼈 손실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혈액 속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칼슘은 인과 함께 배설되어 뼈를 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품첨가제 형태로 인이 많이 들어간 가공식품이나 동물성 식품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3. 짠 음식

짠 음식도 많이 먹으면 염분이 소변으로 배설되면서 칼슘 또한 함께 손실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상대로 한국인의 대다수는 필요량보다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으며, 칼슘 섭취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트륨 함량이 높은 간편식이나 젓갈류, 라면 등은 자주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몸의 칼슘을 뺏어가면 뼈 조직의 손실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카페라떼나 콜라, 젓갈류 등은 먹을수록 우리 몸에서 칼슘을 서서히 뺏어간다고 하니 되도록이면 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칼슘을 뺏어가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