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이상지질혈증 환자 급증 하지만, 식습관으로 OK

by 니~킥 니~킥 2021.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혈액 중 지질이 과도하게 많은 상태인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식습관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상지질혈증으로 인한 혈전으로 뇌나, 혈관을 막는 것을 음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 급증 하지만, 식습관으로 OK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2014년 138만4051명에서 2016년 175만4981 명으로 2년 새 약 26%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전(피떡)을 만들어 혈관 건강을 해치고 혈관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혈전이 뇌로 가는 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오기 쉽고 심장으로 가는 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이상지질혈증은 먹는 음식과 관련이 크다 보니 식습관만 잘 관리해도 혈전이 뇌나, 혈관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

 

 

1. 아몬드·땅콩·호두

아몬드와 땅콩 섭취가 LDL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견과류에는 혈관 속 지방을 밖으로 내보내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혈전의 주요 원인인 저밀도콜레스테롤(LDL)을 낮추고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고 합니다.

실제 미국심장학회의 연구결과, 일주일에 5번 이상 견과류를 섭취했더니, 협심증 발병률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비타민E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혈관벽이 노화하는 속도도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땅콩·호두 등을 하루 한줌 정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시금치·케일·브로콜리·양배추·현미·귀리

시금치, 케일을 먹으면 지방성분이 몸 밖으로 빠진다고 합니다.

녹색 채소도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 속에 오래 머물러 지방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이 지방 성분도 함께 빠져나가 혈중 지질 농도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1일 20~25g 정도의 식이섬유를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시금치, 양배추, 케일 등의 녹색 채소와 도정되지 않은 현미·귀리 등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3. 고등어·삼치·꽁치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와 삼치도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바다에서 나는 등푸른생선을 먹으면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는 혈관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지방이지만 혈관에 과하게 쌓이지 않을 뿌더러, 혈관 속 기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을 높인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지방 성분이 줄어들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혈관을 염증으로 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오메가3이 삼치·고등어·꽁치 등 깊은 바다에 사는 물고기에 많은 반면 강에서 나는 민물고기는 오메가3 함량이 적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