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열무국수 만들기(열무김치 효능)

by 니~킥 니~킥 2021. 10.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9월까지만 해도 열무가 제철이라 많이들 열무김치를 담그셨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알타리무를 뽑아서 알타리김치를 담그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조금씩 익어가는 열무김치를 활용히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열무김치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열무국수 만들기(열무김치 효능)

 

열무국수 만들기

 

열무국수 만드는 재료 :

열무김치, 소면, 멸치, 파, 양파, 다시마, 오이, 양파, 토마토

 

1. 육수 만들기

파, 멸치, 양파, 다시마 네 가지 재료를 물에 넣고 진하게 국물을 우려줍니다.

 

2. 면 삶기

육수가 우러나는 도안 소면을 냄비에 넣고 중간 불로 끓여줍니다.

물이 넘칠 것 같다면 찬 물을 넣어주면서 두세번 반복해줍니다.

면이 익었다면 찬물에 씻어둡니다.

 

3. 육수와 열무김치물 섞기

우려둔 육수에 열무김치물물을 적당히 풀어 농도를 맞춰줍니다.

간이 맞지 않다면 간장이나 소금을 통해 간을 맞춰줍니다.

 

4. 셋팅하기

면을 예쁘게 말라 그릇에 올리고 열무김치, 오이, 토마토, 양파 등 원하는 고명을 썰어 위로 올려줍니다.

이젠 옆으로 열무김치물과 만들어 놓은 육수를 적당히 부어주면 됩니다.

출처 한국환경공단

 

열무

 

열무는 수확 후 잎이 금방 시들기 때문에 소비처와 거리가 가까운 경기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며 무청보다 조직이 연하고 색이 선명한 녹색을 띠고 있어 시래기로 만든 뒤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열무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열무나물을 만들 때 들기름을 살짝 넣어 볶아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열무는 자칫하면 풋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살살 다루어야 하는데, 특히 김치를 담글 때 소금에 절이는 대신 약 15~20% 농도의 소금물에 절이면 좋다고 합니다.

 

열무김치 효능

열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적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B군,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 비타민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칼륨, 칼슘과 인,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과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혈액의 산성화 방지와 식욕을 증진시키며,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감기나 감염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열무의 비타민A는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시력저하 방지에 도움이 되며 피부와 모발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전분을 분해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의 효능이 있으며 여름철 열무김치는 원기를 돋우는 보양제로 고혈압, 신경통 방지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인체에 꼭 필요한 필수 무기질이 알맞게 들어 있어 혈액 산성화를 방지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포만감을 주는 채소라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열무국수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면서 열무와 열무효능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