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스

데리소스 활용과 데리소스 만드는법

by 니~킥 니~킥 2021.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데리소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리소스 활용과 데리소스 만드는법

 

데리소스 활용

레스토랑이나 일식당에 가면 "데리야키"라는 말이 들어간 음식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데리야키 스테이크나 데리야키 치킨이 들어간 샌드위치, 데리야키소스를 친 스파게티 등이 있으며, 데리야키는 데리소스를 발라서 구운 음식으로 서양요리에도 많이 쓰이지만 실은 일본의 대표적인 소스라고 합니다.

그랜드하얏트서울 일식당 아까사까의 조리장 요이치 히사마츠씨는 "데리소스는 간장과 정종을 주 재료로 한 것으로 백여년전 일본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생선에 즐겨먹던 일본인들이 이 시기 서양과의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육류를 먹기 시작하면서 고기를 부드럽게 하고 향을 좋게 하기 위해 고안했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서양요리와 잘 어울려 일본소스 가운데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가 있다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데리소스는 새콤한 간장에 대파와 당근, 양파에서 스며나온 달짝지근한 맛과 미림의 향긋한 향이 고기 맛을 확 살려준다고 합니다.

요리할 때 재료에 데리소스를 덧바르면서 구우면 음식에 윤기가 흐르기 때문에 닭고기·돼지고기·쇠고기 등의 육류와 생선 등 다양한 재료에 활용할 수 있다고합니다.

데리소스를 이용한 요리에는 데리야키치킨·데리소스스파게티·데리소스스테이크·데리야키버거 등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데리란?

 "데리"란 반짝반짝 빛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생선 또는 고기에 여러번 발라 구으면 코팅 역할을 해 음식 표면이 빛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생선과 닭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요리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 한번 만들어 놓으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입맛에도 잘 맞아 햄버거 대신 닭고기나 쇠고기 데리야키버거를 만들어 주면 색다른 맛이 난다고 합니다.

데리소스 만들기

데리소스를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려지 않다고 합니다.

데리소스 만드는 재료

정종 450㎖, 미림 450㎖, 간장 450㎖, 육수 450㎖, 흑설탕 250g, 대파 100g, 마늘 50g, 생강 50g, 당근 100g, 양파 100g

1. 대파는 불에 살짝 구어 놓고 당근과 양파는 반으로 잘라 줍니다. 

2. 속이 깊은 그릇에 재료를 한꺼번에 넣은 다음 뭉근한 불에 끓여 줍니다.

3. 양이 반으로 줄면 불을 끄고 고운 체에 걸러내줍니다.

4. 쇠고기 요리에 쓸 경우에는 소뼈나 소힘줄로 만든 육수를 쓰고 닭고기 요리에 쓸 때는 닭고기 육수를 쓰는 것이 음식맛을 더 잘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반응형

'소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냉이 성분과 효능 그리고, 보관법  (0) 2021.08.15
낭투아소스 만들기  (0) 2021.06.26
화이트 소스 만들기  (0) 2021.06.26
샐러드 소스 만들기 2  (0) 2021.06.26
샐러드 소스 만들기 1  (0) 2021.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