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이슈

대체해산물 등장

by 니~킥 니~킥 2021.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한경 (튜나토:토마토,해조류 추출물로 만든 대체 해산물)

오늘은 대체식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체해산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체해산물 등장

대체식품이란?

우리말 사전에 의하면, 대체식품이란 어떤 식품을 구할 수 없거나 먹을 수 없는 경우, 성분이나 영양함량이 비슷해 원래의 것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채식주의자를 위해 콩이나 버섯 등으로 고기를 대체하는 '대체육'과 생명과학기술을 활용해 동물세포를 배양한 '배야육', 생명과학기술을 활용해 동물세포를 배양한 '배양육', 미래의 식량부족 사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곤충식품'까지 다양한 대체식품이 미래의 먹거리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대체해산물 등장 배경

기존의 대체식품 분야는 육류에 치중되어 발달되어 왔다고 합니다. 환경과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그 종류는 꾸준히 증가하였고 식물이나 곤충, 해조류, 미생물에 포함된 단백질을 사용한 다양한 '대체식육'과  세포를 배양하여 만드는 '배양육'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해산물은 육류에 비해 건강한 식재료로 여겨져 그동안은 대체식품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해양오염과 해양생태계, 채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대체해산물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체해산물은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한 제품과 어류의 세포를 배양해 만드는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대체해산물 시장 규모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대체식품의 시장규모는 2018년을 기준으로 약 96억 2,310만 달러였다고 합니다. 나아가 2025년에는 178억 5,860만 달러를 달상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시장규모의 경우, 식물성 단백질 대체식품으로 범위를 좁히면 2016년 기준 4,760만 달러에서 2026년에는 2억 1,6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는 지난 2020년, 미국 내 식물단백질 대체식품군에서 대체해산물의 비율은 돼지고기 대체육보다도 약 3% 가량 높은 29% 정도라고 밝히며 업계에서는 대체해산물의 전망을 밝게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체해산물 장점

대체해산물의 첫 번째 장점으로는 갑각류나 생선, 조개류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식품이라는 것을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주대병원은 우리나라 성인들에게 가장 잦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 세 가지가 갑각류, 밀, 생선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조개류도 한국인 10대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포함되는 등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대체해산물은 안전하게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대안이 되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장점으로는 해양생태계를 보전하려는 노력에 동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전 세계 어장에서 물고기를 지나치게 많이, 마구잡이로 잡는 남획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한다고 합니다. 고도화된 장비를 갖춘 어선이나 그물을 사용한 어획으로 충분히 자라지 못한 치어를 잡아들이는 양이 늘어나며 관련 학계에서는 해양생태계가 붕괴할 수 있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체해산물을 이용한다면, 남획과 해양생태계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해양오염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바다는 해외에 비해 단위 면적당 미세플라스틱 오염도가 8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미세플라스틱 이외에도 방사능이나 중금속 등 해양오염물질은 먹이사슬의 상위 단계에 위치할수록 섭취량이 많아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국내외 소비자들은 대체해산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대체해산물

미국, 프랑스나 스페인 등 세계 식품 기업에서 대체해산물에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고 제품이 출시되었는데, 우리나라 기업들도 대체해산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유통기업 B사는 지난 11월,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로 만들어진 참치로 김밥과 삼각김밥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해당 식재료를 제공한 국내 대체단백질 식품기업 B사는 2022년 상반기 국내 대형마트에 식물성 단백질 참치 통조림을 제공할 계획을 밝혔다고 합니다.

 

국내 식품기업 P사는 세포를 배양하여 만드는 배양해산물 개발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배양해산물은 배양육과 같은 원리로, 실제 해산물에서 줄기세포를 채취한 뒤 배양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P사는 미국 스타트업과 협약하여 환경오염으로부터 안전한 대체해산물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체식품 정부 지원

올해 우리 정부는 대체식품을 포함하는 유망식품 연구개발 분야에 313억 원을 투자하였으며 대체식품을 그린바이오 5대 산업으로 지정하는 등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는 대체식품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기업들의 관심과 노력, 탄탄한 정부의 지원으로 머지 않은 미래에는 해산물도 대체식품을 통해서 친화녕적으로 그리고 안전하게 우리의 식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날이 펼쳐질 것 같다고 합니다.

 

자료 = 기획재정부

 

 

그럼 여기까지 대체해산물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