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추어탕(미꾸라지) 효능과 부작용

by 니~킥 니~킥 2021.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가을이면 제철인 음식 미꾸라지로 만든 추어탕 효능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어탕(미꾸라지) 효능과 부작용

추어탕은 가을 대표 보양식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추어탕의 '추'는 미꾸라지 추라고 합니다.

가을 추와는 다른 한자어이지만 한자 속에 포함되어 있고, 발음이 같은 탓에 가을 음식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꾸라지는 가을에 가장 많이 잡히고,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좋다고 합니다.

미꾸라지 효능

미꾸라지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 건강식이라고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이며,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물게 비타민A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피부를 튼튼하게 보호하고, 세균의 저향력을 높여 주며, 호흡기의 점막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미꾸라지에 든 지방의 형태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꾸라지의 미끈미끈한 점액물은 '뮤신'이 주요 성분이라고 합니다.

뮤신은 위장관을 보호하고, 원활한 소화를 돕는 성분이지만, 식품으로 섭취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뮤신 성분이 있는 식품은 뱀, 달팽이, 개구리 등으로 혐오감을 주는 식품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야생동물을 잡아다 섭취하면 세균에 오염됐을 가능성도 높아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추어탕은 미꾸라지의 이로운 성분을 전부 섭취할 수 있는 조리법이라고 합니다.

뼈째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칼슘 섭취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골밀도가 낮아진 노인들에게 추천하고 튀김 반죽을 묻혀 통째로 튀겨 먹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1. 뼈건강

2. 원기 회복, 피로회복

3. 골다공증 완화

4.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

5. 심혈관 질환

6. 눈건강

7. 노폐물 제거

8. 빈혈 예방

9. 면역력

10. 피부미용

11. 위염, 위궤양

12. 당뇨병

13. 성인병 예방

미꾸라지 섭취시 부작용과 주의사항

미꾸라지는 상당한 양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 섭취를 하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날 것으로는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B1의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구토나 설사 또는 복부 팽만 및 위 질환 등의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미꾸라지를 먹을 때는 반드시 충분한 가열이 있어야 하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나 땀이 많은 사람들은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미꾸라지의 겉에 있는 미끌한 물질은 세균 번식이 활발할 수 있어 음식으로 조리할 때는 반드시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요리해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가을철 최고 보양식 추어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