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오리고기 효능과 오리고기 활용

by 니~킥 니~킥 2021.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오리고기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리는 사실 푸대접을 받던 식재료였습니다.

 

집오리는 사육개체로 주로 육용을 위해 사육되었고, 오리고기는 닭고기에 비하여 육질이 질기고 비린내가 나며, 상대적으로 뼈와 기름이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닭고기처럼 담백하고 구수하지도 않고 잘못 손질하면 노린내가 나 역겨운 맛을 내기 때문에 인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사정이 달라져 오리의 다양한 해독 능력과 병에 강한 저항력 등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특히 독성이 강한 유황을 먹여 키운 유황오리의 효능이 알려지고부터는 그야말로 없어서 못 파는 음식으로 탈바꿈을 했습니다.

 

 

오리고기 고르는법

 

오리고기의 색은 선홍색에 가깝고 탄력이 있는 것이 이상적인 육질입니다. 시중에서 구입 시 반드시 냉장이나 냉동 보관된 것을 선택합니다.

오리고기 보관법

 

오리고기는 밀봉하여 냉장고 영하 20℃~0℃에 보관을하며 2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리고기의 음식 궁합

 

오리고기의 질긴 가슴부위를 무화과에 재워 두면 피신이라는 효소의 효능때문에 고기가 부드럽고 맛이 좋아지며 풍미가 향상되어 오리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오리고기 효능

 

오리고기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시 영양보충으로 좋다고 합니다. 즉, 오리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45%로 다른 어떤 육류보다도 높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먹어도 살찔 염려가 없다고 합니다.

 

오리고기는 식욕 촉진하고 비장의 기능을 건강하게 한다. 소변을 잘나오게 하며 부종을 없앤다.

 

오리는 해독 작용이 뛰어난 식품으로 꼽힙니다. 그래서 수술이나 큰 병치레를 한 회복기 환자들이 즐겨 먹습니다. 최근에는 콜라겐 성분이 많아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젊은 여성들에게 미용 식품으로도 대접을 받고 있으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풍부한 광물질은 머리카락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산은 소, 돼지고기 보다 월등히 높으며, 칼슘, 철, 인, 비타민C, B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류 흐름을 원활히 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에는 해독 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에 특효가 있으며 오리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 형성, 체력 증진에 좋아 허한 것을 돕고 열을 덜어주며 장부를 편하게 한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허약체질의 환자가 오리고기를 먹으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리 팥찜 효능

습이 정체된 사람의 음기를 자양하고 위장의 기능을 증진시켜며 이수작용을 돕는다. 피부색이 창백하고 얼굴이 붓고 머리가 싸맨듯이 아프며 가슴과 완복부가 답답하고 온몸이 무거운 수습내정형의 비만에 좋다.

오리 팥찜 재료

 

오리1마리(2kg), 붉은팥 250g, 초과 1개, 파 1대, 물 적당량, 소금

오리 팥찜 만드는 법

 

1. 오리는 털과 내장을 제거하고 손질하여 깨끗이 씻어둔다.

 

2. 붉은팥과 초과는 씻어 물을 넉넉히 붓고 삶아 팥이 반쯤 익으면 건져내고 팥 삶은 물은 받아둔다.

 

3. 손질한 오리의 뱃속에 삶은 팥과 초과를 채워 넣고 이들이 빠져 나오지 않도록 발을 서로 붙여 모은다.

 

4. 오리를 냄비에 담고 팥과 초과 삶은 물을 잠길 정도로 붓고 중불에서 오리가 푹 무를 때까지 끓여 익힌다.

 

5. 송송 썬 대파와 소금을 곁들여 낸다.

 

유황오리 효능

 

유황오리는 유황에 있는 독성분을 버텨낸 오리를 먹여 면역력을 높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원리라고 합니다. 실제 오리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회복기에 있는 환자들이 영양식으로 먹기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오리는 손질을 잘못할 경우 노린내가 심하여 닭고기에 비해 대중의 지지를 받지 못한 식재료였으나, 유황오리으 효능이 알려지게 되면서 오리고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유황오리진흙 구이 만들기

 

유황오리진흙구이는 기름기가 빠져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난다. 오리 뱃속에서 쪄진 영양밥은 고소하면서도 단맛이 난다.

 

1. 우선 깨끗하게 손질한 유황오리의 배를 갈라 백숙의 재료와 같은 찹쌀, 밤, 인삼, 대추 등을 채워 넣습니다.

 

2. 황토진흙 토기에 유황오리와 갖은 한약재, 솔잎을 넣어 세 시간 가량 구어줍니다.

오리구이

오리구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부드러우면서도 쫄깃쫄깃해 통닭구이보다 훨씬 더 고급 음식으로 분류가 됩니다.

오리구이는 섭씨 200~300도 높은 온도에서 껍질째 구워내기 때문에 물을 이용한 조리법보다 오리 고기의 풍미를 더 잘 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숯불에 구워내면 숯의 향이 오리고기에 살짝 남아 있는 잔향까지 말끔하게 없애주기 때문에 훨씬 풍부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번 초복에 오리백숙을 해먹었습니다.

아이들이 오리백숙을 워낙 좋아해서 초복에 저희는 오리백숙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전복을 싫어하지만 신랑을 위해 전복을 넣어 백숙으로 만들어 먹었답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리고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