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노각(늙은오이) 효능과 노각무침 만들기

by 니~킥 니~킥 2021.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우리 신랑이 너무나 좋아하는 노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각은 영양도 만점이고 요리법도 간단해서 여름에 반찬으로 만들어 놓으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일단 노각에 대해 좀 알아보겠습니다.

 

 

노각

 

노각은 늙은 오이라는 의미로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30일 정도 둔 것입니다. 표면이 누런색이고 크기는 오이보다 두세 배 정도로 700g 이상 되었을 때 수확한다고 합니다.

 

노각은 4월에서 7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노각은 100g당 4kcal로 정말 칼로리가 낮은 식품입니다. 또, 노각은 수분 함량이 높고 칼슘, 섬유소질이 많아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노각은 무와 함께 오리를 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이에는 비타민C가 존재하지만 칼질을 하면 세포에 있던 아스코르비나제라는 효소가 나오는데, 이 효소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데, 무와 오이를 섞으면 무의 비타민 C가 많이 파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노각은 식초와는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노각에 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리비나아제라는 효소는 산성에 약해 식초를 조금 치면 비타민 C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각 효능

 

1. 다이어트

 

노각은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이뇨작용

 

노각은 칼륨이 풍부해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3. 고혈압 예방

 

노각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과잉의 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압 강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노각에는 비타민 C, 칼륨, 섬유질 성분이 들어있어 만성 피로의 원인인 젖산 성분을 분해해주고 몸밖으로 배출해주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위장 기능 강화

 

노각은 소화기관과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장 기능을 향상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부종 증상 완화

 

노각의 칼륨과 수분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여 우리 몸속에 쌓여 있는 불순물인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의 붓기도 빼주고 부종 증상도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7. 심혈관질환

 

노각의 칼륨 성분이 여러가지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몸속 과잉 염분과 나트륨을 분해해주어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강하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뇌졸증, 심장마비,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뼈 건강

 

노각에는 철분과 칼슘, 비타민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골밀도를 향상 시켜주고 칼슘이 산화를 방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골격형성 뿐만 아니라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과 관절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9. 노화방지

 

노각의 쿠쿠르비타신,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성분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피부

 

노각의 항산화 작용은 피부의 주름뿐만 아니라 잡티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노각 구입법

 

노각은 들어보았을 때 무겁운 것이 좋습니다. 노각은 묵직하고 단단한 것은 물이 많고 속이 꽉 차있는 것 입니다.

 

또, 노각은 노란빛이 전체적으로 균일하면서 부분적으로 푸른 빛이 있는 것이 아삭아삭하고 맛이 있습니다.

 

왠만한 열매류를 구매할때 보통 꼭지를 보듯이 노각도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노각 보관법

 

노각은 보통 7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보관온도는 1~5℃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노각을 큼지막하게 썰어 오이 무게의 약 2% 정도 되는 소금을 뿌려 1시간 정도 절여 물기를 뺀 뒤 밀폐된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면 5일 정도는 충분히 신선도를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각을 좀 많이 샀다면 번거롭더라도 노각무침을 해도 소금에 절여 꽉 짜서 무치기 때문에 한꺼번에 손질해서 넣어주면 먹고 싶을 때 바로 꺼내서 요리 할 수 있어 편한 것 같습니다.

 

 

노각 손질법

 

노각은 껍질을 벗기고 반을 자른 후, 속 씨를 숟가락으로 긁어 제거합니다. 속 씨를 제거하지 않으면 보기에도 깔끔하지 않고 맛도 아삭거림이 덜해 식감이 떨어진답니다.

노각 활용

노각은 고추장을 넣고 무치거나 샐러드나 조림, 볶음 등에 주로 이용합니다. 또, 소금에 절여 무침으로 먹거나 김치, 피클, 장아찌 또는 주스로도 먹기도 합니다.

 

노각무침 만들기

 

재료 : 노각 2개, 다진마늘, 고추장, 설탕, 깨, 맛소금

 

1. 노각의 껍질을 깍고 속 씨를 긁어 제거해 줍니다.

 

2. 굵은 소금을 넣어 몇 차례 조물 조물 해주며 20분간 절여줍니다.

 

3. 물기를 꽉 짜 줍니다.

 

4. 고추장 1큰술, 설탕 1숟가락, 마늘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좀 싱겁다면 맛소금으로 간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깨를 좀 뿌려주면 끝 ^^

 

참 쉬운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