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말굽버섯 아세요??
드디어 득템했습니다.
지인을 통해 구입한 말굽버섯
정말크네요
어른 손바닥 여섯개 정도 붙여논 크기 입니다.
원래 이렇게 큰가요??
버섯의 일부분만 자른건데 보이시죠? 이렇게 큽니다.
마치 나무처럼 단단한 곳도 있었고 단단하지만 버섯처럼 생긴 곳도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 버섯을 빠루라고 건설현장에서 쓰는 걸로 잘라주었어요
얼마나 단단한지 왠만한 연장으로는 잘라지지 않았습니다.
저도 말굽버섯을 얼마 전 글을 쓰며 알게 되었는데..
이렇게 실물을 만나다니 ㅎ
말굽버섯이 엄청 좋다고 하니 관심이 많이 쏠리더라구요.
저도 사십 중반이 되니 몸 여기저기 아픈 것 같고.., 허한 것 같고.., 멀쩔한 곳 없는 것 같고.. 그러네요
자꾸 몸에 좋다는 것만 찾게 되는 사십대입니다.
말굽버섯
항종양 억제율이 80%이고 복수암 억제율이 70%로 나타났다.
해열과 이뇨제로 사용되고 변비, 발열, 감기, 눈병, 복통, 폐결핵 등을 치료한다.
일반적으로 껍질이 단단하여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잘게 씹어 달여 차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고, 간경변, 발열, 눈병, 복통, 감기, 변비, 폐결핵, 소아식체, 식도암, 위암, 자궁암 등에 약용한다.
해열과 이뇨작용이 있으며, 히포크라테스도 상처의 뜸을 뜨는데 이 버섯을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기원전 8,000년 전의 유적에서도 발견되어 현재 가장 오랜 버섯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말굽버섯 분포지역
한국(두륜산, 방태산, 발왕산, 지리산, 한라산)등 북반구 온대 이북
말굽버섯 서식장소와 자생지
자작나무, 너도밤나무, 단풍나무류와 같은 활엽수의 죽은 나무나 살아있는 나무
말굽버섯 크기
두깨 10∼20cm, 지름 20∼50cm
말굽버섯의 생태와 특징
북한명은 말발굽버섯이라고 한다.
1년 내내 자작나무, 너도밤나무, 단풍나무류오 같은 활엽수의 죽은 나무 또는 살아 있는 나무에서 무리를 지어 자라며 여러해살이이다.
버섯 갓은 지름 20∼50cm, 두께 10∼20cm로 처음에 반원 모양이다가 나중에 종 모양 또는 말굽모양으로 변한다.
작은 것은 갓 지름이 3∼5cm 밖에 안 되는 것도 있다.
갓 표면은 회색으로 두꺼우며,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고, 회황갈색이나 흑갈색 물결무늬 또는 가로로 심한 홈 줄이 나 있다.
갓 가장자리는 둔하고 황갈색이다.
표피는 황갈색이며 질긴 모피처럼 생겼다.
아랫면은 회백색이고, 줄기구멍은 여러 층이고 빽빽한 회색 또는 연한 주황색의 작은 구멍이 있다.
홀씨는 16∼18 X 5∼6로 타원형이고 흰색 무늬가 있다. 맛은 약간 쓰고 밋밋하다.
여름과 가을에 채취해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성분은 다당류, fomentariol, fomantaric acid, saponin 등이 들어 있다.
성미는 맛이 쓰고 떫으며 성질이 평하기 때문에 소적, 화어, 항암 등에 효능이 있다.
치료는 소아체중, 위암, 식도암, 자궁암 등을 치료해준다. 사용법은 말린 말굽버섯 12∼15g을 물에 넣어 달여서 마십니다.
말굽버섯의 성분
성분 구성은 단백질 15%, 지방질3.5%, 함수탄소 70% 등이 들어 있습니다.
영양소는 비타민 D, 포타슘760mg, 나이신, 구리, 철, 셀레늄, 비타민 B5 등을 비롯해 렉틴, 포도당 산화 효소, polyporic산 C, ugulinic acids, 알카로이드, fungisterol, 에고스테롤, 페록사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말굽버섯의 효능과 활용
중국
1. 소화불량
2. 활력향상
3. 울혈제거
4. 복부종기 제거
5. 폐를 따뜻하게 데워줌
6. 천식 치료
7. 식도암 치료
8. 위암 치료
9. 자궁암 치료
10. 단순포진 바이러스 완전 억제함
11. 그람양성균 억제
12. 해열제
13. 이뇨작용
일본
1. 외상지혈
2. 기관지염 치료
3. 감기, 독감 치료
4. 허약체질개선
인도
1. 완화제
2. 이뇨제
3. 신경강장제
4. 외상과 화상 체료제
그밖에 주전 400년경 히포크라테스는 상처에 뜸을 뜨는데 사용하였고 염증치료에 이용하였다고 한다.
말굽버섯에 불을 붙여 연기 나는 버섯을 감염된 부위에 발라서 뜸을 떴었다고 합니다.
유럽 최북단에 있는 라플란드 사람들도 같은 목적으로 말굽버섯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캐나다 중앙부에 살던 크리 아메리카 원주민도 말굽버섯을 가루로 만들어 동상 걸린 피부에 발랐으며 관절염 치료를 위해 말굽버섯을 잘라서 피부 위에 올려 놓고 태워 뜸을해서 통증 있는 부위의 혈액순환을 도왔다고 합니다.
또, 유럽에서는 살 속으로 파고드는 발톱을 치료하기 위해 말굽버섯을 발톱과 살 사이에 끼워 넣었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신장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수렴제로 상처부위나 류마티즘에 뜸용으로 방광염, 위암, 자궁암, 식도암 치료용으로 월경통, 치질 치료용으로 말굽버섯을 사용하였습니다.
말굽버섯 먹는 방법
식도암, 위암, 자궁암 : 말린 말굽버섯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두번 복용한다. 1일 5회 정도 섭취하며 양은 200∼250CC 정도로 하루에 1000CC 정도 섭취하는게 좋다. 식사 30분전 공복 및 취침 전후에 마시는게 가장 좋다.
말굽버섯액을 음용하는 동안에는 기름진 음식을 삼가하고, 몸이 찬 사람은 음용시 따뜻하게 마시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차게해서 마시는게 좋다.
말굽버섯 달이는 방법
1. 생수 2000CC를 100도 정도로 끓인 다음 60∼80도 정도로 식혀서 말굽버섯 50g을 넣어준다.
2. 버섯을 넣고 약한 불 60도 정도를 유지해서 3시간 정도 우려낸 후 버섯물을 다른 그릇에 담아 식힌다.
3. 한번 달인 버섯을 다시 생수 400CC에 넣어서 약 3000CC 정도가 될 때까지 100도정도의 불로 달인 후, 다른 용기에 담아서 식힌다.
4. 두번 달인 버섯을 3번과 같은 방법으로 2000CC가 될 때까지 달인다.
5. 첫 번째와 두 번째, 세 번째 달인 물을 혼합하여 식힌 후 시원한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하고 음용한다.
저는 지인을 통해 구매한 말굽버섯을 함께 주신 감초와 모과 말린것 그리고 대추를 조금씩 넣고 함께 약탕기에 다려먹고 있습니다.
몸이 좀 좋아지면 후기도 함께 올려보겠습니다.
감초
모과 말린 것
모과 말린것 2,3개, 대추 2,3개, 감초 2,3개, 말굽버섯 1조각 넣고 약탕기로 달이기
약탕기로 다린 물 공복으로 아침, 저녁으로 각 1000cc 마시기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약재&약재&보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마버섯 효능과 특징 (0) | 2021.06.24 |
---|---|
인삼 특징과 효능그리고, 인삼 종류 (0) | 2021.06.22 |
약초약재 종류 366가지 알아보기 (0) | 2021.03.03 |
은행 효능과 은행 섭취시 주의사항 (0) | 2021.02.28 |
삽주(창출)효능과 활용 (0) | 2021.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