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바다 음식

가오리 효능과 활용법

by 니~킥 니~킥 2021. 10.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가오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마전 손님이 온다고 하여 인터넷으로 건 가오리를 샀는데, 커다란 건 가오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여기 저기 뒤지면 어떤 오리를 할 지 고민을 했습니다

 

 

인단 단단하게 굳은 건 가오리를 물에 불리며 건가오리에 손질법, 조리법, 효능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오리 효능과 활용법 

가오리 구입법

크기가 크고, 만졌을 때 억세지 않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며, 연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오리 보관법 

가오리는 0~5℃ 정도에 5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관을 할 때는 사용할 부분을 손질한 후 냉장 보관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가오리 손질법

가오리는 양날개, 몸통을 3등분으로 자른 후 껍질을 벗긴 후 결대로 채썰어줍니다.

그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가오리 효능

가오리는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는 물론 콜라겐,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 성장 발육

가오리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이 두뇌발달 및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가오리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저칼로리 생선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비타민, 칼슘함량이 높아 뼈를 튼튼하게 만들며 콜라겐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과 류마티스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가오리 활용법

가오리찜 

가오리를 손질 후 깨끗이 씻어준 뒤, 찜솥에 가오리를 넣은 후 대파와 생강을 올린 후 약 15분간 쪄준 후 맛간장, 대파, 마늘, 고춧가루, 참기름으로 만든 양념장에 찐 가오리 위에 올려 먹습니다.

 

가오리회 무침 

손질한 가오리 날개를 뼈의 결 반대방향으로 썰고, 당근, 부추, 양파, 고추를 채 썰어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식초, 설탕, 올리고당, 다진마늘, 깨를 섞어 양념방을 만든 후 가오리와 준비된 채소를 넣어 잘 버무려줍니다.

 

가오리탕 

가오리 몸통부분을 손질한 후 멸치육수에 호박, 당근,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어줍니다.

그리고, 가오리 몸통을 넣고 고춧가루, 고추장으로 간을 한 후 청고추, 홍고추, 미나리 등 좋아하는 야채를 넣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저는 일단 한 마리는 찜을하고, 한 마리는 무침을해서 먹었는데 둘 다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가오리 효능과 활용법, 구입법, 보관법 등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