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

푸아그라 맛 & 가격 & 활용 & 효능 & 부작용

by 니~킥 니~킥 2021. 7.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푸아그라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푸아그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푸아그라 맛 & 가격 & 활용 & 효능 & 부작용

푸아그라란?

푸아그라는 프랑스의 식재료 중 하나로 거위의 살찐 간과 그것을 재료로 한 요리를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트러플(송로버섯), 캐비아와 더불어 세계 3대 진미(전체요리)로 꼽히고 있는 식재료라고 합니다.

프랑스에서 최고급 별미로 빠지지 않는 프랑스 3대 요리가 트러플, 에스카르고, 프아그라라고 합니다.

푸아그라는 크고 지방이 많은 거위 간으로 프랑스 고급요리에 주로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어로 '간'을 그라(gras)라고 하고 '지방의, 살찐(fatty)'란 의미로 푸아그라라고 말하며 뜻을 풀이하면 '지방간'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푸아그라는 프랑수 요리 재료 중 상당히 고급 대우를 받으며, 크리스마스와 연초를 포함한 특별한 날에 레드 와인을 곁들여 즐기는 특식으로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보통 거위의 간으로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2015년 기준으로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푸아그라의 약 97%는 알락쇠오리의 간이고 거위의 간은 나머지 3%정도라고 합니다.

푸아그라 맛과 향

푸아그라는 단백질 11% 지방 44%에 비타민 A도 많은 고탈로리식으로, 지방질 덩어리인 만큼 부드럽고 기름지며 느끼한 맛과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맛 자체는 우리나라 음식과 비교하자만 곱창집에서 나오는 생간과 비슷하지만 보다 훨씬 더 느끼하고, 훨씬 더 부드럽고 고기 특유의 비린 맛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또, 버터와도 비슷한 고소함고 질감을 가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태탕에 넣는 애(동태의 간)과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선비린내 대신 고기맛 나는 간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푸아그라는 우리나라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인데 바로 특유의 비린내의 맛과 향이 강해서라고 합니다.

푸아그라 활용

푸아그라는 캔이나 팩 형태로 유통할 때는 향신료와 함께 익힌 다음 기름을 합쳐 파테(pate)와 고기와 향료등을 섞어서 오븐에 구워 식힌 테린(terrine) 형태로 조리하여 포장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냉장이나 냉동 푸아그라를 해당 방식으로 직접 조리해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파테는 말 그대로 간 스프레드를 발라먹는 느낌이고, 테린은 부드러운 소세지를 갈아만든 것같은 느김이라고 합니다.

느끼한 동물성 지방맛에 거부감이 있다면 테린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푸아그라를 파테에 발사믹 식초를 곁들여 전체 요리로 먹거나 빵에 발라 먹거나 원형 그대로 슬라이스 후 구워서 송로버섯을 곁들여 먹는다.

또, 쇠고기나 참치 스테이크 등에 곁들어 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아니면, 수프에 넣거나 스시를 만들어 먹는 등 동양 요리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햄버거에 넣어 먹는 지역도 있으며 간 하나를 통째로 구워서 메인으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다만, 푸아그라 자체가 매우 기름진 맛이고, 고급품일수록 이런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므로 이것 하나만 메인으로 쓰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거위 뱃속에서 꺼낸 간을 그대로 조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신선도를 유지하기 힘들고 그 모양이 비위 상하기 쉽기 때문에 푸아그라를 크림이나 계란, 향신료 등과 함께 갈아서 가운데에 트뤼프를 넣고 굳힌 푸아그라 파테나 푸아그라 무스를 사용하는 게 대부분이고 토랑들은 거의 다 통조림 상태의 푸아그라 가공품을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푸아그라 효능과 영양

푸아그라는 굉장히 많은 영양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단백질, 비타민A, E, 지질,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1. 천연 정력제

푸아그라는 단백질, 비타민A, E, 지질, 칼슘 뿐만 아니라 철, 구리, 코발트, 망간,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푸아그라는 예로부터 프랑스에서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으로 취급받아왔다고 합니다.

프랑스 사람들에게 푸아그라는 대표적인 맛있는 음식이자 정력제였다고 합니다.

 

2. 신체회복

푸아그라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회복기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100g 당 132kcal의 저칼로리식품으로 다이어트 때 먹으면 축난 영양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빈혈, 요통완화

푸아그라는 칼슘이 풍부해서 빈혈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 인은 356mg, 칼륨은 261mg 들어있어 요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푸아그라 가격

푸아그라는 해외 중저거 레스토랑은 거의 다 통조림 상태의 푸아그라 가공품을 수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비싼 푸아그라는 산지에서 비행기로 직송한 냉장 푸아그라이고 양식당 10만원대 코스에 들어있는 푸아그라는 주로 냉동품이라고 합니다.

현재 인터넷 오픈마켓 기준으로 350g당 10만원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푸아그라 부작용

 

1. 너무많은 지방간

푸아그라는 거위의 간에 지방을 과하게 찌게 만들었기 때문에 푸아그라를 먹는 것은 지방간을 먹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합니다.

2. 고나트륨, 고콜레스테롤

푸아그라에는 나트륨 7mg, 콜레스테롤 69mg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맛있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심혈관계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푸아그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