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공식품

카카오닙스 효능과 활용법

by 니~킥 니~킥 2021.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국내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카카오닙스(cacao nibs)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이름처럼 카카오와 연관된 식품이며, 나무에 달려있으면 카카오, 카카오 콩을 빻아 만든 가루 상태이면 코코아라고 구분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의 효능은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카카오닙스가 무엇인지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닙스 효능과 활용법

 

카카오빈(Cacao Bean)

카카오빈

카카오나무는 원산지가 중남미인 열대 식품이고, 이 나무에는 예로부터 약성이 큰 식물로 인식되어 '신의 음식'이라는 의미의 학명이 부여되었다고 합니다.

카카오나무에는 카카오 포드(열매)가 열리는데, 카카오 포드를 세로로 자르면 옥수수처럼 하얀 과육 안에 30여 개의 콩이 알알이 박혀 있다고 합니다.

이 콩이 카카오 콩(cacao bean)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빈

카카오빈은 카카오 열매에서 얻은 식용 가능한 종자를 뜻하며, 코코아빈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 카카오 매스, 카카오 버터, 카카오 분말, 초콜릿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간응하다고 합니다.

발효를 마친 카카오빈은 이후 수세 과정을 거친 뒤 건조 혹은 열기 건조를 통해 6~7%의수분이 감소되 ㄴ 상태로 시장에 유통이 된다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 카카오빈은 짙은 갈색에 타원형을 띠며 그 크기는 아몬드만하고, 시큼하면서도 쌉쌀한 초콜릿 향이 난다고 합니다.

 

카카오 닙스

카카오 닙스는 발효 및 건조과정을 거친 카카오빈을 로스팅하여 콩의 껍질을 제거한 뒤 잘게 부순 작은 조각들을 뜻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초콜릿보다 가공처리를 덜 거친 것으로 카카오의 본래 성분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진한 초콜릿 향이 나지만, 단맛은 없고 고소하면서 시큼하고 쌉쌀한 맛이 특징적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콩도 다른 콩처럼 지방이 많다고 합니다.

전체 성분의 절반이 지방이 된다고 합니다.

카카오 콩의 자방은 열을 조금만 가해도 쉽게 빠져나온다고 합니다.

이를 압착해 뽑아낸 기름이 카카오 버터라고 합니다.

기름 성분이 빠져나가 푸석해진 것을 곱게 갈면 코코아 분말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곱게 간 카카오닙스(카카오 고형분)에 설탕, 우유, 향료 등을 첨가해 굳힌 것이 초콜릿이 된다고 합니다.

초콜릿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것은 주원료인 카카오닙스 때문이 아니라고 합니다.

초콜릿을 가공할 때 넣은 설탕 등의 열량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금세 포만감을 일으키는 식이 섬유가 많이 든 카카오닙스는 초콜릿과는 달리 다이어트에 유용한 식품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에는 카테킨과 프로시아니딘 등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피로해소,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 활용

견과류처럼 단독으로 먹거나 아이스크림이나 요거트, 샐러드 등에 곁들이기도 하고, 쿠키나 빵, 케이크 등을 만들 때 첨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를 우유와 함께 먹으면 웰빙 성분인 카테킨의 체내 흡수율이 두 배가량 많아진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를 무첨가 요구르트에 뿌리거나, 오트밀 시리얼에 넣어도 맛이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잡곡밥에 뿌려 먹거나 빵과 함께 먹는 것도 권할 만한 섭취방법이라고 합니다.

빵에 바나나·카카오닙스를 함께 넣어 만든 샌드위치는 한 끼 식사용으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과일·채소 주스에 타서 먹거나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레몬 등이 든 샐러드에 곁들여 먹는 것도 권장된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카카오닙스에 함유된 카테킨의 체내흡수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물에 카카오닙스를 넣어 차로 즐겨도 좋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 섭취시 주의사항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카카오 콩도 커피 빈처럼 카페인을 함윻므로, 카카오닙스를 너뭄 많이 먹으면 카페인 섭취가 과다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하루 권장량이 5g이고, 이는 티스푼으로 1~2숟가락 정도의 분량이 된다고 하니 과도한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 3대 항산화 식품 '카카오닙스'의 효능

카카오닙스의 대표 웰빙 성분은 카테킨이라고 합니다.

카테킨은 녹차의 떫은맛 성분이자 항산화 성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의 카테킨 함량은 같은 무게 녹차의 6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일부에서 카카오닙스를 강황·아로니아와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식품' 중 하나로 꼽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라고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은 노화와 암·심장병 등 성인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으면 세포 손상과산화 스트레스로 이어져 암·심장병 등 만성질환 발생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2020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카테킨의 일종인 에피카테킨(eicatechin)이 유방암 세포를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2016년 연구에서는 카카오의 프로시아니딘이 시험관에서 난소암 세포를 죽였다고 합니다.

'통증과 치료'(pain and Therapy)지에 실린 연구 논문에 따르면 카카오 열매의 항산화 성분은 염증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사이토카인이라고 불리는 염증 유발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해서라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장 건강 증진에도 기여를 한다고 합니다.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소개된 논문에서 카카오 열매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항산화 성분의 일종)은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한닥 합니다.

카카오 콩의 항산화 성분은 혈관의 확장을 촉진하는 산화질소를 생성을 도와 심혈관 질한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화질소가 증가하면 혈액이 더 쉽게 흐를 수 있어 심장병의 주요 요인인 고혈압 발생 위험을 낮출 수있다고 합니다.

2017년의 한 연구에서는 초콜릿을 매주 6접시(한 접시는 초콜릿 2 큰 숟가락 분량)씩 섭취한 사람의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이 줄어든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카카오에 풍부한 마그네슘·구리·칼륨은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동맥의 플러그 형성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는 혈당 조절도 돕는다고 합니다.

2017년 연구에서 카카오 플라바놀(폴리페놀의 한 종류)은 포도당을 세포로 흡수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혈당이 갑자기 치솟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카카오닙스에는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늦추는 식이섬유가 한 숟가락 당 2g 들어있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이는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와 거의 같은 양이라고 합니다.

카카오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바놀은 기억력 증진을 돕는다고 합니다.

2014년 미국 컬럼비아 의대 연구팀은 50~60세 건강한 실험 참가자 37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각각 900mg의 플라바놀의 함유된 코코아를 매일 마시게 했다고 합니다.

코코아를 매일 마신 그룹은 마시지 않은 그룹에 비해 기억력이 25%나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카카오닙스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