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

참다래(키위) 콥샐러드 만드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1. 10.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참다래에 대해 알아보고 참다래를 활용한 샐러드 참다래 콥샐러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다래(키위) 콥샐러드 만드는 방법

참다래

'참다래'는 영양을 고루 갖춘 과일로 우리가 흔히 키위라고 알고 있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참다래에는 비타민C는 물론 섬유소, 칼륨, 엽산가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주먹보다 작은 참다래 1개에 함유된 비타민C는 오렌지의 2배, 사과의 17배, 자몽의 3배나 된다고 합니다.

 

뉴질랜드에서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된 참다래는 역사가 약 100년 정도로 매우 짧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재배가 시작되었는데, 농촌진흥청에서는 1997년부터 우리나라 참다래 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우리품종의 육성과 보급을 추진해 국산품종 재배를 확대해 오고 있는데, 우리나라 참다래는 뉴질랜드산에 비해 껍질이 더 녹갈색을 띄며 두껍고 털이 많다고 합니다. 또, 모양도 매끈한 계란형이기보다는 불규칙한 모양이고 신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참다래는 껍질이 짙은 갈색이 좋으며 모양이 고른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딱딱한 것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후숙하여 먹는 것이 좋고, 말랑말랑한 것은 단맛이 좋고 후숙이된 상태이니 바로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손가락 끝으로 눌러 보았을 때 잘 익은 복숭아처럼 약간 말랑말랑한 것이 좋으며, 부분적으로 말랑한 것은 상한 것이라고 합니다.

 

참다래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직 덜 익은 상태라면 실온에서 며칠 간 보관하여 자연스럽게 숙성시키면 되는데, 비닐에 사과나 바나나를 같이 넣으면 에틸렌가스가 나와 참다래를 빨리 익게 한다고 합니다.

 

또, 냉장고에 넣어두면 더 이상 익지 않고, 현 상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다래 콥샐러드 만들기

콥샐러드의 콥은 셰프가 주방에서 남은 야채로 만들었다는 데서 유명해진 샐러드로, 냉장고에 남은 재료들을 활용해 간단히 만든 샐러드를 말한다고 합니다. 각종 채소들과 함께 메인이 되는 재료 한두 가지를 넣어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오늘은 참다래를 메인으로 하여 만든 참다래 콥샐러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다래 콥샐러드 만드는 재료 :

참다래 3개, 방울토마토 150g, 어린잎 채소 30g, 삶은 메추리알 100g, 연어필렛 120g, 양상추 3장, 통조림 옥수수 5큰술, 블루베리 80g, 참다래 소스(참다래 1개, 양파 1/4개, 설탕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식초 1 1/2큰술, 올리브유 2큰술)

 

1 참다래 소스 재료를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드레싱을 만들어 줍니다.

 

2. 참다래는 껍질을 제거해 깍둑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어린잎 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둡니다.

 

3. 삶은 메추리알은 2등분하고, 연어는 깍둑 썰어줍니다.

 

4.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찢어줍니다.

 

5. 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참다래, 방울토마토, 통조림, 옥수수, 메추리알, 블루베리, 연어를 올린 뒤 드레싱을 곁들여 마무리해 줍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참다래(키위) 콥샐러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