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저지방 식품과 다이어트

by 니~킥 니~킥 2022.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이데일리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지방, 그리고 알고 먹어야 득이 되는 저지방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지방 식품과 다이어트

▣ 체지방을 줄이는 다이어트 중에도 지방은 꼭 먹어야 할까?

 

지방은 1g당 9kcal를 내는 영양소로,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열량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위해 저지방 식품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방 함유량이 적다고 열량까지 낮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게다가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일단, 지방은 중요한 열량 공급원이라고 합니다. 또한 체온을 조절하고 시각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며, 피부 보호와 두뇌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방을 무조건적으로 줄이기보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생선과 견과류, 올리브오일 등이 대표적인 건강한 지방이 된다고 합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은 고지방 육류와 버터 등은 가급적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 무지방은 정말 지방이 하나도 들어있지 않은 것일까?

 

식품에 저지방 혹은 무지방이라고 표시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지방 함유량이 식품 100g당 3g 미만 혹은 100ml당 1.5g 미만일 경우 저지방, 식품 100g 혹은 100ml당 0.5g 미만일 경우 무지방이라고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즉, 무지방이라고 해서 지방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같은 표기 방법은 지방뿐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나트륨은 0.5mg 미만일 때 '0'으로, 콜레스테롤은 2mg 미만일 때 '0'으로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저지방 식품은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저지방 혹은 무지방 식품은 맛만 놓고 따졌을 때, 비교적 맛이 덜한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당분 혹은 인공감미료를 첨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지방만큼이나 체중 조절에 방해가 되므로 제품을 구매할 때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저지방 식품이라고 해서 먹는 양을 늘릴 경우, 결과적으로 총 섭취 열량은 같거나 오히려 늘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균형 잡힌 식단으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저지방 식품과 다이어트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한 식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 유발하는 음식  (0) 2022.01.12
올바른 약 복용법  (0) 2022.01.12
폐경기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0) 2021.12.30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할 식품  (1) 2021.12.29
질 건강에 해로운 음식  (0) 2021.12.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