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새송이버섯 효능과 장아찌 만드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1. 10.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농촌진흥청이 선정한 10월의 식재료 새송이버섯에 대해 알아보고 쫄깃하고 맛있는 밑반찬으로 먹기 좋은 새송이버섯 장아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새송이버섯 효능과 장아찌 만드는 방법

새송이버섯

송이버섯이 워낙 비싸서 송이버섯의 대용품으로 나왔다고 하는 새송이버섯의 정확한 이름은 '큰느타리버섯'이라고 합니다.

쫄깃한 식감이 참 좋아 고기와 잘 어울리는 새송이버섯은 1995년 균주를 최초로 도입하여 경남지방에서 재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2000년 큰 느타리버섯 2호의 보급으로 안저억인 재배가 이루어지면서 현재 병 재배 버섯 중 가장 많은 생산을 하고 있는 는 버섯이 새송이버섯이라고 합니다.

 

새송이버섯 효능

버섯의 조단백질 함유량은 육류보다는 낮지만 대부분의 과일이나 채소보다 높은데, 생버섯의 단백질 함량은 아스파라거스나 양배추의 2배, 오렌지의 4배, 사과의 12배 정도이며, 말린 건조버섯의 단백질은 19~45% 정도로 쌀이나 밀, 우유보다 높은 편이고 나트륨 식이 성분이 많아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대부분의 버섯은 항산화력을 지닌 비타민C가 없거나 매우 적은데 비하여 새송이버섯은 생체 중 100g에 비타민 C의 함량이 21.4mg으로 밝혀져 느타리버섯의 7배, 팽비서섯의 10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이 다른 버섯보다 월등히 뛰어나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 뼈 건강

새송이버섯에는 트레할로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골다공증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뼈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거기다 새송이버섯을 말렸을 때 트레할로스 성분이 다른 버섯에 비해 25%나 월등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새송이버섯 칼로리는 100g당 24kcal로 저칼로리 식품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위장 건강

새송이버섯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위산 분비를 조절해 위장과 관련된 질병을 개선 및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새송이벗서에는 비타민D와 티로시나이제, 엽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베타글루칸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새송이버섯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글루칸과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면역력 증진은 물론 각종 질환 개선 및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간 건강 개선

새송이버섯에는 니아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의 유해 물질들을 분해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7. 빈혈 예방

새송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 비타민B12 성분은 빈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B6은 혈액을 생성시켜주고 비타민B12는 산소를 이동시켜주는 헤모글로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8. 항산화 효과

비타민C가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주는데 팽이버섯, 느타리버섯에 비해서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새송이버섯 구입법

새송이버섯을 고를 때는 버섯의 육질이 부드럽고 만져봤을 때 단단하며 탄력이 있는 버섯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버섯 고유의 향기가 뛰어나고, 버섯의 줄기가 길고 굵음 아래로 갈수록 통통하고 속이 꽉차 있는 버섯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새송이버섯 보관법·활용법

되도록이면 구입 즉시 먹는 것이 좋은데, 냉장고에 보관하더라도 적어도 2~3일 이내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혹은 넉넉히 구입했다면 말리거나 가루로 만들어 보관하면 조미료로 쓰기 좋다고 합니다.

새송이버섯은 쫄깃한 식감이 뛰어나 살짝 데쳐 숙회로 먹거나 전으로 , 또는 고기와 함께 구워먹습니다.

 

 

새송이버섯 장아찌 만들기

새송이버섯 장아찌 만드는 재료 :

새송이버섯 5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할라피뇨 고추 3개, 장아찌 절임물(양파 1/2개, 대파 10cm 2대, 마늘 5개, 다시마 3쪽, 설탕 1컵, 간장 2컵, 물 2컵, 식초 1컵)

 

1. 장아찌 절임물 재료 준비하기

장아찌 절임물을 만들기 위해 양파를 반으로 썰고, 대파와 마늘, 다시마를 준비합니다.

 

2. 새송이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할라피뇨 고추 썰기

새송이버섯은 뜨거운 절임물에 담가두면 버섯의 두께가 줄어들기 때문에 도톰하게 납작납작 썰어 줍니다.

그리고, 새송이버섯 장아찌에 함께 넣을 청양고추와 홍고추, 할라피뇨 고추도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3. 절임물 만들기

냄비에 물을 넣고 다시마와 양파, 대파를 넣고 중간 불로 재료를 끓여 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 내고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양파, 마늘, 대파가 우러나면서 절임물이 맛있어질 때 설탕과 진간장을 넣고 끓여줍니다.

 

4. 절임물에 식초를 넣고 끓인 뒤 양파, 대파 건지기

장아찌 절임물의 설탕이 녹고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식초를 넣고 1분 정도 뒤에 불을 끄고 양파와 대파를 건져냅니다.

이때, 통마늘은 건져내지 않고 함께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5. 절임물에 새송이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할라피뇨 담그기

준비해 놓은 새송이버섯과 청양고추, 홍고추, 할라피뇨를 긇인 절임물에 푹 담가줍니다.

 

6. 절임물만 한 번 더 끓이기

절임물에 담긴 장아찌 재료들이 간을 먹고 어우러질 때쯤 버섯과 고추 등으 체로 건져 내고 절임물만 한 번 더 끓여줍니다.

 

7. 절임물 식혀 다시 재료를 담가 숙성시키기

중간 불로 한 번 더 끓인 절임물은 완전히 식힌 다음 꺼내 놓은 새송이버섯과 고추에 붓고 냉장실에서 3일 정도 숙성한 뒤 먹으면 맛있다고 합니다.

출처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새송이버섯 효능과 장아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