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맛도 건강도 챙기는 4월 제철식품 5가지

by 니~킥 니~킥 2022.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4월 제철식품은 맛은 기본이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입니다. 나른한 봄날, 나와 가족의 입맛을 돋우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맛도 건강도 챙기는 4월 제철식품 5가지

1. 두릅

: 사포닌 성분이 피로 해소에 도움

두릅은 두릅나무의 어린 순으로 향이 독특합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 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릅 특유의 떫고 쓴맛을 즐기려면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두릅은 소고기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두릅과 소고기를 번갈아 꼬치에 끼워 산적으로 만들거나, 두릅을 살짝 데쳐 양념한 쇠고기에 말아 구우면 맛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두릅은 입맛이 없고 피곤할 때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두릅 고르는 법>

두릅을 구입할 때는 순이 연하고 굵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 향이 강하고, 잎이 피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씀바귀

: 특유의 쓴맛이 입맛을 돋아줌

씀바귀는 한의학에서 약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특유의 쓴맛이 봄철 잃기 쉬운 입맛을 살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찬 성질의 씀바귀는 뜨거운 성질의 고추장과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씀바귀를 고추장에 무칠 때 콩가루를 넣으면 맛이 더욱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고추장떡을 만들거나 고추장장아찌를 담가도 좋다고 합니다. 고추장장아찌를 담글 때 잎이 붙은 줄기와 뿌리를 따로 분리하면 부드러운 잎과 꼬들꼬들한 뿌리를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 고르는 법>

씀바귀를 구입할 때는 잎이 싱싱하고 짙은 녹색을 고릅니다. 뿌리가 너무 굵지 않고 잔털이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고사리

: 식이섬유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

봄에 나는 생고사리는 말린 고사리와 달리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입니다. 칼륨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배변 활동을 좋게 합니다. 생고사리는 쓴맛이 강하므로 요리하기 전 찬물에 충분히 담가 사용합니다. 조리할 때 파와 마늘을 넣으면 고사리에 부족한 비타민 B1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생강즙을 넣으면 특유의 비린 맛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생선과 함께 조리하거나, 들깨를 넣고 탕으로 끓여 먹으면 맛있다고 합니다.

 

<고사리 고르는 법>

생고사리는 초록색을 띠며, 대가 통통하고 부드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고사리는 짙은 밤색이며 쭈글쭈글하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양배추

: 비타민U 풍부해 위 건강에 좋음

양배추는 서양의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U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 점막을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또, 칼슘과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4월에 나는 양배추는 수분이 풍부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곱게 채 썰어 참깨 드레싱을 곁들여 샐러드로 즐겨도 좋고, 채 썬 양배추에 다진 돼지고기와 청양고추를 넣고 전으로 부치면 맛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갈아 즙을 내 마시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는 겉잎이 짙은 녹색이고, 전체적으로 봉긋하게 생긴 것을 구입합니다. 잘라서 포장해 판매하는 것보다 통 양배추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조기

: 양질의 단백질이 원기회복 효과

조기는 산란기 직전인 4월경 맛과 영양이 뛰어납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원기회복에 그만이며,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이 섭취하면 영양식품으로 손색없다고 합니다.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하는 사람이 먹기 좋다고 합니다. 조기 본연의 담백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조기 구이가 제격이라고 합니다. 조기를 쌀뜨물에 담갔다 구우면 비린맛이 덜 난다고 합니다. 조기는 매운탕으로 즐기거나, 고사리를 넣고 조려 먹어도 맛있다고 합니다.

 

<조기 고르는 법>

조기는 눈 주위가 노랗고 입이 붉은 빛이 나며, 배가 선명한 황금색을 띠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꼬리지느러미가 짧고 두툼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료 = 헬스조선(https://health.chosun.com)

 

 

 

 

 

 

 

그럼 여기까지 맛도 건강도 챙기는 4월 제철식품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