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눈 건강에 좋은 식품과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by 니~킥 니~킥 2022. 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기온이 떨어진 날씨에는 여러 신체 기관에서 적신호가 켜지는데 눈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가벼운 충혈부터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안구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를 적당히 유지하며 눈을 충분히 휴식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과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1. 자외선·난방으로 여름보다 겨울에 눈 건강 해치기 더 쉽다.

여름에는 많은 사람이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전문가들은 겨울을 눈 건강에 가장 많은 관리가 필요한 계절로 꼽는다고 합니다. 겨울에도 다른 계절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자외선이 쏟아져 내릴 뿐만 아니라 지표면에 쌓인 눈에서도 자외선이 반사돼 눈에 손상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사방이 눈으로 둘러싸인 스키장에서는 자외선에 노출될 확률이 훨씬 높으므로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으면 망막에 자극을 주어 안구 노화가 빨리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온으로 인한 차가운 대기와 겨울철 난방으로 인한 건조한 실내 또한 눈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민감한 눈의 소유자라면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하고 따가운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눈물이 과다 분비돼 흐르는 유루증 도한 겨울철 주의해야 할 안구 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유루증은 찬바람이 눈을 자극해 발생하는데 눈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시야가 뿌옇게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 실내 외 온도 차로 신체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결막염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눈 건강에는 실내 습도 40~60% 유지하고 자주 환기 중요

우선 겨울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해서는 몸과 주변 환경 모두 적정 수준의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고 눈이 충혈되거나 뻑뻑할 때는 인공눈물 등을 사용합니다.

 

이경민 서울시보라매병원 안과 교수는 "단 인공눈물을 하루 4번 이상 사용해야 할 정도로 눈이 건조하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실내 난방 시에는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40~60%로 조절해야 합니다. 다만, 자주 환기를 해 건조한 실내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교수는 "시력이 나쁘다면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콘택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라며 "눈에 자극을 주는 염색약, 헤어스프레이, 헤어드라이어의 사용은 되도록 자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3. 눈 건강을 위해 잠자리에서 스마트폰 보지 않고 눈 주위 마사지 하기

눈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모니터를 보며 업무를 하거나 TV를 시청할 경우 중간중간 눈을 감거나 깜빡이고 먼 곳을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어두운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 강한 빛이 눈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눈을 감은 상태에서 따뜻한 물수건을 눈 위에 5분 정도 올려놓으면 눈 주위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자외선과 추운 바람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는 겨울철에는 눈의 피로를 바로 풀어주지 않으면 피로가 축적되는 것은 물론 시력도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틈날 때마다 눈에 적당한 자극을 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단 눈이 피로할 때는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를 천천히 누른 뒤 관자놀이를 꿀 눌러줍니다. 

 

이 교수는 "처음에는 천천히 누르다가 서서히 강도를 높여 세게 자극하는 것이 포인트"라며 "그런 다음 눈썹과 눈두덩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로 지그시 누른 뒤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두덩이를 가볍게 무지른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마사지를 끝낸 뒤에는 양손을 비벼 열을 낸 뒤 눈 위에 살포시 올립니다. 눈 마사지를 하면 안구 건조를 막고 눈 주위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4. 눈 건강에 좋은 식품 섭취하기

 

눈 건강을 위해서는 눈을 보호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데, 시금치에는 루테인, 아몬드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시야를 밝게 해 주어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 및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 당근, 늙은 호박, 적색 파프리카, 단감, 동물의 간 등이 비타민 A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중 시금치는 비타민A는 물론 눈 주변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인 루테인과 제아크산틴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는 케일가 브로콜리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교수는 "그밖에 가지, 블루베리, 포도 같은 보라색 식품에는 눈의 피로 해소, 백내장 예방,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 예방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

시금치

당근

늙은 호박

적색 파프리카

단감

동물의 간 

케일

브로콜리

가지

블루베리

포도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과 눈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