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생활정보

농산물 국내산 중국산 구별법

by 니~킥 니~킥 2022. 1.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외국산이 우리 농산물로 둔갑된 채 판매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구매가 늘면서 이러한 경우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 대표 명정 음식 농산물의 국내산과 중국산 구별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농산물 국내산 중국산 구별법

국립농산물품관리원은 2021년 농식품 원산지 단속을 통해 원산지 거짓표시 등 위반업체 3115곳을 적발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년 대비(2969곳)4.9%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원산지를 속여 파는 경우 중국산을 국내산으로 바꾸는 겨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지난해 농식품 원산지를 속인 업체 10곳 중 6곳은 중국산을 국내산으로 거짓 표기한 경우라고 합니다.

 

특히, 설 명절을 맞이해 비대면으로 농산물 구매시 중국산을 국내사으로 속이는 사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합니다. 김양수 국립농산물품관리원 원산지관리과 주무관은 "온라인으로 구매시 표기된 원산지를 학인하고, 특히 다른 제품에 비해지나치게 가격이 낮을 경우에는 수입산으로 의심해 보는 등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가격 등으로 중국산이 의심된다면 국내산과 중국산의 외형적 차이를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고사리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명절 음식에 빠지지 않는 고사리의 경우 국내산 고사리는 줄기 아래 단면에 불규칙하게 잘려있고 먹을 때 줄기가 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반면 중국산은 줄기 아래 부분이 칼로 잘려 단면이 매끈하며 식감도 질긴 편이라고 합니다.

 

도라지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고사리와 함께 나물반찬으로 올라오는 도라지는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일부가 남아 있는 것이 국내산이라고 합니다. 맛 또한 깨물어 보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쓴 맛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중국산은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고 껍질이 잘 벗겨져 아주 깨끗한 편이며, 깨물었을 때 질긴 느낌과 쓴 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취나물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또한, 취나물 국내산은 줄기가 가늘고 변색된 것이 적게 섞여있으며, 잎이 펴진 상태로 건조되어 모양이 뚜렷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중국산은 줄기가 굵고 변색된 것이 많이 섞여 있는 편이며, 둥글게 말린 상태로 건조되어 모양이 뚜렷하지 않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명절음식의 식재료로 자주 활용되는 생 표고버섯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자루가 깨끗한 것이 국내산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반면 중국산은 갓 크기가 둥글고 일정하며, 자루에 이물질이 붙어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대추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국내산 대추의 경우 색이 연하고 향이 진하면서 꼭지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이 국산이라고 합니다. 중국산은 향이 거의 없고, 표면의 색깔이 짙은 색을 띠며,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이 적다고 합니다.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국내산 밤은 알이 굵고 윤택이 많이 나면서 속껍질이 두꺼워 잘 벗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국산은 알이 작고 윤택이 거의 없으며, 속껍질이 얇아 잘 벗겨진다고 합니다.

 

곶감

좌(국내산) 우(중국산) 사진 = 농촌진흥청

명절날 간식으로 즐겨먹는 곶감의 경우 국내산 곶감과 과육에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으로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깎여 있는 반면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하고 탁한 주황색으로 꼭지가 네모난 모양으로 깎여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명절에 자주 활용하는 농산물의 국내산과 중국산 구별하는 방법을 알아복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