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고사리 효능과 고사리전 만들기

by 니~킥 니~킥 2022.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이제는 피해 갈 수 없는 것 같다는 생각에 걱정이 되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주변 농산물 중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 면역력에 좋은 고사리의 효능도 알아보고 고사리전 만드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 효능과 고사리전 만들기

고사리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사리'는 땅속에 연필 정도 굵기의 육질이 있는 검은 지하경(땅속줄기)이 있습니다. 특히, 잎은 굵고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는데, 그 높이는 60~100c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성장해가면서 깃털 모양으로 갈라져 계란 모양에 가까운 삼각형 모양으로 갖춘다고 합니다.

 

고사리 보관법과 손질법

고사리는 줄기가 너무 길지 않고, 적당하며, 굵기가 통통해야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잎이 퍼진 것은 식감이 질기고 쓴맛이 나기에 고르지 않는 것이 좋고, 선명한 색이면서 잎 부분이 살짝 갈색 솜털이 붙어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끓는 물에 고사리를 넣고 소금을 넣고 데친 후 햇볕에 건조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간이 짧을 경우, 데친 고사리를 그릇에 담고 잠길 만큼 물을 부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삶을 때 고사리가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저어준 후 불을 끄고 그대로 30분간 두었다가 찬물로 갈아준다면 독성을 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사리 효능

고사리에는 무기질 중에서 칼륨과 인이 풍부한데, 고사리를 말리면 그 효능이 더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여 피부 미용에 좋고, 머리를 맑게 하고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으로 어린이와 임산부 및 노인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면역기능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요즘 같은 날 고사리를 많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고사리전 만드는 방법

요즘 같은 날 면역력을 높여줄 고마운 고사리로 집에서 간편하고 건강한 한 끼 식사 혹은 간식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고사리전 만드는 재료 :

삶은 고사리 150g, 양파, 달걀 2개, 부침가루 1컵, 고추, 밑 양념(설탕 1작은술, 간장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1. 재료 손질하기

양파는 채 썰고, 고사리는 미리 삶은 다음 5cm 정도 잘라주고, 고추는 얇게 어슷 썰어줍니다.

 

2. 달걀 2개, 물 100ml, 소금을 고루 섞은 뒤 부침가루를 넣어줍니다.

 

3. ②를 마른 가루 없이 고루 섞어준 뒤 ①의 재료와 함께 잘 섞어줍니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중불로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5. 완성된 고사리전에 초간장을 곁들여 먹습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고사리에 대해 알아보고 고사리 구입법과 보관법을 알아보고 고사리 효능 및 고사리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