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주&혼술

건강한 음주법과 주의사항·숙취 해소법

by 니~킥 니~킥 2022. 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쿠키뉴스

오늘은 건강한 음주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고 숙취 해소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음주법과 주의사항·숙취 해소법

 

 

건강한 음주법

1. 적정 음주량 숙지하기

술은 몸에 해롭지 않게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주 1회 이하의 술자리, 남성은 40g, 여성은 20g 이하의 알코올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술로 환산하게 되면 남자는 일주일에 맥주 4잔 정도, 여자는 맥주 2잔 정도이지만, 개인마다 알코올 분해 능력이 다르므로 개인의 적정 음주량을 숙지하여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2. 건강한 안주먹기

너무 맵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은 알코올 분해로 바쁜 우리 위와 간에 더 큰 자극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술자리를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치즈, 두부, 고기 등의 안주나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솔의 술안주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한 종류 술 마시기

두 가지 이상의 술 혹은 음료가 섞인 술을 마시는 것은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흔히 '폭탄주'라 불리는 이 방식은 우리 몸의 알코올 흡수 속도를 높여 폭음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알코올 농도가 높아 몸을 빨리 취하게 하며, 다음날 심한 숙취를 동반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종류의 술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자리 주의사항

1. 빈속에 마시지 않기

공복에 술을 마시면 위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며, 피로와 어지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2. 흡연 자제하기

니코틴은 알코올에 잘 용해되어 술에 더 빨리 취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 담배 속 각종 유해 물질이 알코올로 인해 저항력이 감소한 몸을 공격하여 구강암, 식도암 발병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술자리에서의 담배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간 휴식 부여하기

매일 술을 마시면 몸에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분해되지 않아 간 조직을 자극하거나 지방분을 쌓이게 해 간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술자리가 잦은 연말에도 2~3일 정도의 휴식은 반드시 취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법

혹시 과음하여 숙취가 있다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며, 꿀물이나 과일주스 등 수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 오이 등을 섭취하는 것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건강한 음주법과 음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숙취 해소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