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생활정보

파인애플 씨앗 채취해서 키우기

by 니~킥 니~킥 2021.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마트에서 구입 가능한 파인애플에서 씨앗을 채취해 집에서 키울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해외여행을 가서나 볼 듯한 열대 과일이 집안에서 자란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마트에서 구입한 파인애플을 이용해 씨앗을 채취해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씨앗 채취해서 키우기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바나나와 망고 다음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는 열대과일이라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15브릭스 이상의 당도를 가지고 있어 매우 달고, 구연산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있어 육류의 연화제나 소화제로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심은 진 20~24개월이면 꽃이 피고, 열매를 형성하며 적도 인근의 열대지방에서는 1년 내내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의 끝부분에 추가적인 줄기가 발달할 수 있어서 이를 이용한 영양 번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인애플 씨앗 심어 키우기

파인애플 껍질을 손질하다 보면 파인애플 과육에 깨처럼 콕콕 박힌 씨앗을 발견할 수 있는데, 파인 애플 한 통이면 충분히 많은 씨앗을 채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채취한 씨앗들을 모아 물에 살짝 헹궈준 뒤 화분에 바로 심지 않고 종이 행주에 발아시켜줍니다.

뚜껑이 있는 용기에 촉촉한 종이 행주를 깔고 파인애플 씨앗을 올려주고, 다시 한번 촉촉한 종이 행주로 덮어준 뒤 뚜껑을 달고 발아를 기다려줍니다.

파인애플 씨앗은 발아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따뜻한 곳에서 더 잘 발아된다고 합니다. 또한, 발아시키는 동안에는 종이 행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종종 물을 뿌려줍니다.

 

씨앗 발아를 시작한 지 40일경이 되는날 뚜껑을 열어보니 씨앗 일부가 발아되어 뿌리와 싹이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싹은 2~3MM 정도로 아주 작게 자랐다고 합니다.

싹이 오른것을 화분에 심어주는데, 씨앗이 워낙 작아서 심는 것이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흙에 아주 작은 구멍을 내고 뿌리가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놓고 새싹은 밖으로 나오도록 조심스럽게 심어줍니다.

대략 5일째 되는날 흙에 심은 싹이 좀 더 자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130~150일 사이는 어느정도에는 좀 더 자란 작물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7일 ▶ 57일 ▶ 74일

잘 자랄 수 있게하기 위해서는 낮에 햇빛이 강할 때에는 직사광선을 쬘 수 있도록 창틀에 놓아주고 흙 또한 너무 마르지 않도록 물도 흠뻑 자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130일 ▶ 150일 ▶ 200일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파인애플 씨앗 채취해서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