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이슈

오트밀크·감자우유 새로운 우유 대체품으로 식품 트렌드 대세(오트밀크 효능)

by 니~킥 니~킥 2022.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트 밀크와 감자 우유 들어보셨나요? 오트 밀크는 지난해 식물성 우유 카테고리를 넘어 식품 트렌드를 휩쓴 주인공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오트 밀크(귀리 우유)의 인기에 맞설 새로운 트렌드 감자 우유도 나왔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오트밀크·감자우유 새로운 우유 대체품으로 식품 트렌드 대세(오트밀크 효능)

오트밀크·감자우유

오트 밀크가 2021년 식물성 우유 카테고리를 넘어 식품 트렌드를 휩쓸었다고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존재감이 미비했지만,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환경보호 및 슈퍼푸드 구리 영양소를 앞세우며 다양한 식품에 활용됐다고 합니다. 그 많은 식품성 우유 중 이처럼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합니다.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오는 2026년 오트 밀크의 전 세계 시장 규모는 지난 2019년의  2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트 밀크의 인기도 '스타의 법칙'에서 예외일 수 없었다고 합니다. 어떤 스타도 새로운 샛별이 등장하면 이전보다 관심이 줄어들 수 있는데, 오트 밀크가 경계할 만한 대상은 바로 감자 우유라고 합니다. 오트 밀크처럼 곡물을 기반으로 하거나, 이미 종류별로 다양하게 개발된 견과류 우유도 아닌 바로 뿌리채소인 감자를 이용한 새로운 우유 대체품입니다.

 

감자 우유는 올 초부터 미국과 영국 등 유력 식품 매체에서 부쩍 언급량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스웨덴 룬드 대학교(Lund University) 연구진과 민간 식품 신생기업이 공동 개발한 스웨덴의 '더그(DUG)' 감자 우유가 출시되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감자 우유의 강점은 우선 지속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더그 측에 따르면 감자 생산은 귀리 재배보다 토지 효율성이 2배 높으며, 물 사용량은 아몬드보다 56배 적고, 타소 배출량은 식물성 우유중 가장 적다고 합니다. 업체 측은 포화지방 함량도 낮으며, 견과류 우유가 아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알레르기 걱정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국 슈퍼마켓 체인 웨이트로스(Waitrose)는 '2022년 시음료 보고서'에서 감자 우유가 2022년 가장 인기 있는 우유 대체품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최근 몇 년 동안 두유, 아몬드, 귀리, 완두콩 우유가 인기를 얻었으나 이제는 감자 우유의 차례가 왔다"라며 "앞으로 커피전문점에서 옵션 메뉴(우유 대신 선택)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커피전문점에서는 우유를 대신해 두유나 아몬드 우유가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오트 밀크가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스타벅스코리아와 폴바셋 등에서 오트 밀크를 기본 옵션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감자 우유의 영양소 측면을 살펴보면 단백질 함량이 두유나 우유에 비해 적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식물성 우유와 마찬가지로 식품첨가물에 넣은 제품은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에게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맛 평가 역시 우유와 가장 비슷하다는 의견과 이와 상반된 주장도 제기된다고 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지속가능성과 건강이 중요해지면서 식물성 우유 시장은 치열한 전쟁을 벌이고 있다"라며 "감자 우유는 알레르기 걱정이 없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흥미로운 개발이 분명하지만, 꾸준한 수요를 얻기 위해서는 맛과 활용도, 접근성 등 다양한 요건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오트밀크란?

오트밀크는 보통 귀리 우유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우유가 들어가지 않고, 귀리와 물로 만들어진 순 식물성의 음료를 귀리 우유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우유 대신 우유처럼 마시는 식물성 우유로 우리나라에는 생소한 음료였지만, 식물성 우유가 두유 이외에 점점 다양해지면서 귀리 음료의 인기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귀리 우유가 순 식물성 음료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유와 귀리로 만들어진 '귀리우유'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귀리우유 즉, 오트밀크를 구입할 때는 '우유' 또는 '식물성우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트밀크 효능

오트밀은 귀리를 볶아서 갈거나 죽으로 가공한 형태이며 귀리와 물 또는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만든 것이 오트 밀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귀리 우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의 단백질은 쌀의 2배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고, 수용성 섬유질,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 미네랄,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장 내 노폐물 배출을 시켜주고, 변비에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1. 피부미용

오트밀 성분은 여러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을 만큼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오트밀은 지속되는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 판매되는 것을 구입할 때는 당 지수를 체크를 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성분

오트밀의 경우 폴리페놀, 토코페롤 등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폴리페놀의 경우 유해산소를 유용한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대표 성분이라고 합니다.

 

4. 당뇨

시중에 판매하는 당 지수만 확인 잘하면 당뇨 음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5. 장 건강

오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므로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심혈관 질환

오트밀에는 콜레스테롤이 없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심장학회에서 추천할 만큼 심장병, 동맥경화에 좋고,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7. 항암효과

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오트밀 속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오트밀크 부작용

일반적으로 귀리는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통곡물로 포만감은 좋지만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살을 빼겠다는 다이어트 욕심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은 물론 장이 예민한 사람은 배앓이와 설사를 동반할 수 있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결석의 우려가 있는 퓨린 성분으로 임신 중인 여성분이나 모유 수유 중인 아이 엄마의 경우 될 수 있으면 섭취를 삼가는 것 좋고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오트밀크와 감자우유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우유 대체품으로 뜨고 있는 오트밀크와 감자우유의 식품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