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산들 음식

양배추 항암치료 음식 양배추스테이크·양배추 초무침·양배추병아리콩 수프

by 니~킥 니~킥 2021.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두려움 중 하나가 아마 '암'이라는 질병일텐데, 가까운 가족이나 친지 중 암 환자가 없는 분이 없다고 할 정도로 암은 이제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언제 우리 집 내 가족의 이야기가 될지 모르는 세상에 우리는 살며 불란함을 안고 살아 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암을 진단 받으면 병원치료만 선택했던 시절이 있어지만, 요즘은 병원치료를 받으면서 먼저 신경 쓰는 것이 식사에 관한 것이고, 가장 관심사가 되는 것이 바로 항암에 좋은 식이요법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자신의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가자치유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자기진단과 자기 수정을 통해 몸의 손상이 있을 때마다 회복, 수리하게 되어 있는데, 다양한 식용식물 속에는 인간의 수리와 복구에 쓰이는 성분인 수천 가지의 생화합물질(파이토케미탈)들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자가치유능력을 회복시켜서 병든 세포를 다시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놀라운 일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조리방법에 따라 더욱 효과를 높일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기에 조리방법, 조리시간, 온도, 조리도구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암으로부터 멀어지는 음식 양배추를 이용한 항암요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항암치료 음식 양배추스테이크·양배추 초무침·양배추병아리콩 수프

 

천연 항암치료제 양배추

역사적으로 보면 양배추는 전 세계에 걸쳐 일어났던 수많은 전쟁에서 중요한 영양식품으로 사용되어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날 양배추의 가치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가치보다 암 예방이나 항암 효과가 매우 탈월한 것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 발표된 양배추와 암 발생에 관련된 80여 편의 연구 논문에서도 대장암,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구암, 폐암, 전립선암 등 여러 암 종류에 예방효고나 항암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암을 예방하거나 공격하는 효과를 보이는 생화학물질들이 약 200여 가지 이상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만든 어떠한 항암제도 이렇게 다양한 암 예방과 항암 효과를 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들은 다른 식물과 달리 글루코노레이트라는 포도당과 질소, 황을 주성분으로 하는 다양한 유기화합물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충이나 초식동물들이 이들 식물을 손상시킬 때 흘러나오는 효소에 의하여 이 유기화합물이 분해되면 강력한 독소작용이나 살균작용을 하는 다양한 물질이 만들어져서 자신을 방어하는 목적으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이들 중에 미디어를 통해 많이 알려진 것이 설포라패인과 I3C같은 인돌 계열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인테에 들어오는 유해한 독소나 발암물질들을 해독시키는 효과를 증대시키고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 암세포의 분열을 억제시키거나 자진사멸을 유도하여 항암효과를 보이며, 그야말로 항암치료제가 하는 것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신에 이들 성분은 미량이어서 독성과 부작용이 적은 대신 엄청나게 다양한 성분이 많아 서너 가지의 항암치료제를 고단위로 사용하여 나타나는 부작용을 피할 수 있으면서도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더구나 항암치료제에 내성이 생겨 암 치료 효과가 없어지는 암 조직에도 자진사멸을 유도하여 항암 효과를 보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만성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를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해주고 글루타임이 많아 궤양으로 손상된 위 점막을 복구시켜 위장궤양으로부터 회복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다만, 갑상선 저하가 있는 사람은 양배추를 날 것으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시안화당이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에 필요한 요오드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양배추를 활용한 항암치료 음식

1. 양배추스테이크

양배추스테이크는 양배추와 고단백질인 닭가슴살과 건강에 좋은 견과류를 이용해 항암과 면역을 올릴 수 있는 요리로, 맛이나 효능 뿐 아니라 비주얼도 좋은 요리라고 합니다.

 

양배추스테이크 만드는 재료 :

양파 1개(600g), 양배추(통 길이대로 1cm 두께로 스테이크 모양으로 썬다), 닭가슴살 1쪽, 캐슈넛소스 3스푼, 발사믹글래이즈 약간, 포도씨유, 소금 약각

 

① 캐슈넛소스 3스푼 만들기

캐슈넛 100cc에 물 70cc, 아가베시럽 1작은 숟가락, 올리브오일 1/2스푼, 코코넛오일 2 작은스푼을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② 달구어 놓은 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양파를 소금을 약간 뿌리면서 볶아줍니다.

 

③ 썰어놓은 양배추를 소금을 약간 뿌리면서 스테이크처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④ 닭가슴살은 익힌 후 잘게 찢어서 소스에 무쳐서 구운 양배추와 볶은 양파와 함께 접시에 담아냅니다.

 

2. 양배추 초무침

양배추의 효능을 얻을 만큼 많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없는데, 이 요리는 의외로 양배추를 많이 먹을 수 있는 요리이며, 배추가 맛이 없을 여름철에 김치 대신 건강을 챙기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라고 합니다. 그러나 양배추는 살짝 익힐 때 효능을 살릴 수 있고 10분 이상 끓이면 글루코시노레이트가 최고 58%까지 소멸되어 조리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초무침 만드는 재료 :

양배추 1/2통(500g, 한 입 크기로 찢어 놓는다.), 사과식초 6스푼, 아가베시럽 2스푼, 소금 1작은스푼, 마늘 3쪽(다져놓기), 청량고추 1개(다져놓기), 붉은고추 1개(다져놓기)

 

① 물을 큰 냄비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팔팔 끓여준 다음, 찢어 놓은 양배추를 넣고 7~8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꼭 짜줍니다.

 

②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위의 양념 재료를 모두 섞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③ 소스 재료를 잘 섞어서 양배추에 무쳐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습니다.

 

3. 양배추병아리콩 수프

양배추의 항암 효능뿐만 아니라 칼슘과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병아리콩을 이용해 입맛 없고 소화가 어려운 분들에게 식사로도 이용할 수 있는 요리라고 합니다. 양배추는 썰어서 10분간 두었다 요리를 해야 글루코시노레이트라는 유기화합물이 미로시나아제 효소 작용으로 인돌 계열 성부을 이끌어내 효능을 최대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병아리콩 수프 만드는 재료 :

병아리콩 1/2컵(또는 완두콩 1컵), 양배추 500g(양배추를 씻어서 채 썰어줍니다.), 당근 50g(사방 0.5cm로 깍둑썰기 해줍니다.), 토마토 100g(사방 1cm로 깍둑 썰기를 해줍니다.), 물 2컵, 소금 약간

 

① 병아리콩 1/2컵에 물 2컵을 넣고 6시간 이상 불려서 약불로 30~40분간 포근하게 삶아놓습니다.(완도콩일 경우에는 삶아놓습니다.)

 

② 양배추를 씻어서 채 썰어 10분간 두었다가 물 2컵을 넣고 쌀짝 익혀줍니다.

 

③ 익힌 양배추에 삶은 병아리콩을 넣어 믹서기에 넣고곱게 갈아줍니다.

 

④ 토마토와 당근은 깍둑썰기 하여 따로 냄비에 익혔다가 수프에 올려서 먹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양배추를 활용한 항암치료 음식 양배추스테이크, 양배추 초무침, 양배추병아리콩 수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