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식생활

불면증에 좋은 식생활 5가지(5장 기능 5색 식품)

by 니~킥 니~킥 2021.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19년 불면증으로 진료받은 사람은 전체 인구의 1,2%인 63만 명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불면증 개선해주는 슬기로운 식생활 5가지를 알려보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식생활 5가지

1. 밥을 중심으로 콩제품이나 어류, 제철 채소, 약간의 동물성 단백질 섭취

 

2. 5가지 색(빨간색, 흰색, 녹색, 노란색, 검은색) 음식 골고루 섭취

 

3. 가능하면 무첨가물 식품을 선택하고 튀긴 음식이나 볶은 음식 피하기

 

4. 하루 3끼 식사를 제때 꼭꼭 씹어 먹기

 

5. 양식이나 빵, 케이크 등은 되도록 가끔 먹기

 

5장 기능 5색 식품

5가지 색깔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우리 몸의 각 기관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은색은 신장, 푸른색은 간장, 붉은색은 심장, 노란색은 비장, 흰색은 폐장과 연관되어 각각의 기능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5색 식품은 우리 식욕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1. 검은색(신장)

검은콩, 흑미, 오골계, 미역, 김, 다시마, 표고버섯, 검은깨

심장발육, 생식을 관장하는 신장 기능을 활성화한다. 그런데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전체적인 몸의 기운이 약해진다. 검은깨, 검은콩, 흑미, 오골계 등의 검은색 식품은 신장 기능 증진은 물론 노화 방지에 뛰어난 식품들이다.

 

2. 푸른색(간장)

시금치, 녹즙, 케일, 피망, 키위, 브로코리, 솔잎, 부추, 매실, 녹차

간장의 기능을 돕는 푸른색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술로 인한 간의 피로는 녹즙, 시금치, 케일 등과 같은 푸른색 음식이 좋다.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푸른색 음식으로는 녹차와 매실이 있는데,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항균작용, 중금속 제거에 탁월하다. 또, 매실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숙취해소나 소화불량에 좋다.

 

3. 적색(심장)

토마토, 대추, 홍고추, 고기, 붉은 살, 생선, 문어, 딸기

혈액과 같은 색인 적색은 생명의 색으로 불리는데, 심장과 관련이 있다.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적색은 고혈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액 관련 질병은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적색 음식으로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토마토, 대추, 홍고추, 등이 있다. 특히 토마토 안에 포함된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를 없애고 노화를 방지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4. 흰색(폐장)

콩나물, 도라지, 무, 연근, 마늘, 우유, 밥, 감자, 조개류, 두부, 사과, 바나나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콩나물이나 도라지, 무, 연근, 마늘 등의 흰색 식품에는 항균, 항암기능이 뛰어난 성분이 다량 들어있다. 

 

5. 노란색(비장)

호박, 생강, 감, 당근, 벌꿀, 달걀, 된장, 레몬, 오렌지, 고구마

노란색의 호박, 생강 등은 비장, 위장과 연관된 색이고, 소화력 증진을 돕는다. 호박의 노란 속살은 식이섬유가 다량 들어있어 발암물질을 내보낸다. 뜨겁고 매운 성분의 생강은 체내의 열을 발산하여 우리 몸의 소화기를 따뜻하게 해준다.

 

자료 = 건강다이제스트

 

컬러푸드 종류별 효능

 

컬러푸드 종류별 효능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과일과 채소는 저마다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데, 레드, 그린, 옐로, 퍼플, 블랙, 화이트까지 6가지로 컬러푸드를 구분한다고 합니다. 컬러푸

plantfood.tistory.com

 

그럼 여기까지 불면증에 좋은 식생활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5장에 좋은 5색식품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