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일·채소

대추효능과 대추생강청 만드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1.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지면서 우리의 신체는 변화하는 기온에 대비하여 평소보다 에너지를 더 소모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쉽게 몸이 피로해지고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예민한 시기에는 환절기 감기일지라도 '목' 관련 질환이기에 구분하기 어려워 곤란한 상항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커진 시기에 환절기 질환을 위해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되는 과일은 '대추'가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콧속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제거하고 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대추 효능을 알아보고 대추생강청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추효능과 대추생강청 만드는 방법

대추 효능

 

1. 불면증에 도움, 신경안정제 역할

대추씨는 몸의 신경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대추의 단맛은 '맥아당', '자당', '칼락토오스' 성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긴장을 완화하고 신경을 풀어주는 역할을 작용한다고 합니다.

 

2. 환절기 감기 예방, 면역력 증진

일교차가 큰 요즘 자주 걸리는 감기. 낮과 밤 사이 갑자기 추워지는 가을에 면역력이 약해지곤 하는데, 대추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들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 아주 좋기 때문에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부종을 해소시키는 데 도움

대추는 신장 기능을 도와 채네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하기 때문에 이뇨작용이 뛰어난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따라서, 몸과 손발이 잘 붓는 사람들에게 부종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대추생강청 만드는 방법

대추생강청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대추'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해 줌으로써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눈 '생강'의 조합이라 환절기 필수 한방차가 된다고 합니다.

 

대추생강청 만드는 재료 :

대추 500g, 생강 500g, 흑설탕 1kg, 매실청 1컵, 물 500ml

 

1. 대추 손질하기

우선, 청을 만들기 앞서 대추와 생강을 손질해야 하는데 대추는 건조하는 과정에서 주름진 곳에 먼지가 끼기 때문에 세척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가볍게 베이킹소다를 넣은 물에 건대추를 담고 여러 번 헹궈주면 된다고 합니다.

 

2. 생강 손질하기

생강은 흐르는 물에 흙이 없도록 깨끗하게 씻어낸 후 숟가락을 이용하여 살살 긁어주거나 칼로 벗겨주면 된다고 합니다.

사이사이 작은 부분까지 벗겨내는데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3. 과도를 이용하여 돌려깍기로 대추에 있는 씨를 제거해 준 다음 대추를 채 썰어줍니다.

 

4. 생강역시 편을 썰어주는데, 편을 썬 생강을 물에 약 30분간 담아 전분기를 빼줍니다.

 

5. 채를 썬 대추와 생강을 냄비에 모두 담고 흑설탕, 물, 매실청을 모두 넣어 끓여줍니다.

 

6. 강불 30ㅇ분, 약불 30분을 반복하며 물을 졸여줍니다.

 

7. 다 졸인 대추생강청을 3~4시간 동안 식히고 열탕소독한 병에 넣어줍니다.

 

 

대추 고르는법

대추는 크기가 큰 순서대로 벌초→특초→상초로 나뉜다고 합니다.

보통 대추의 크기가 클수록 맛이 달고 진한 단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추생강청을 만드는 건대추를 고른다면 짙은 붉은색을 띠고 주름이 고르게 분포된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조된 대추 안에도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보관을 잘 해야 한다고 합니다.

장기간 보관을 할 경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밀봉하고 냉장 보관 혹은 냉동 보관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대추효능과 대추생강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