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정보/이슈

설사 유발하는 음식 BEST 4

by 니~킥 니~킥 2021. 10.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복통, 설사, 변비 등과 같은 장 트러블은 90%가 음식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평소 장 트러블이 잦다면 장 트러블을 유발하는 식품을 피하는 등 식단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에게 장트러블을 유발하는 음식 1~4위를 발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장 트러블을 유발하는 즉,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 BEST 4를 알아보겠습니다.

설사 유발하는 음식 BEST 4

 

1위 : 포드맵 식품(63%)

 

포드맵 시품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는 당 성분이 많이 든 식품을 말한다고 합니다.

갈락탄, 푸룩탄, 젖당, 과당, 폴리올 등이 속한다고 합니다.

이 당들은 소화 효소로 분해가 잘 안 돼 대부분 장시간 대장에 남아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된다고 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되어 잦은 가스방출, 복부 팽만으로 인한 복통 등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당 성분이 수분을 머금은 채 대장에 남게 되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포드맵 식품으로는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콩류, 사과, 배, 수박, 액상과당 등이 있다고 합니다.

 

2위 : 고지방 식품(49%)

 

짜장면, 삼겹살, 피자, 햄버거 같은 고지방 식품도 설사를 잘 유발한다고 합니다.

지방 성분은 잘 소화되지 않을 뿐 아니라 장운동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분비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위 : 글루텐 식품(44%)

 

글루텐 식품은 밀가루 제품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이 든 식품도 소화 효소가 잘 분해하지 못해 장에 남으면서 발효된다고 합니다.

가스, 복통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4위 : 유제품(41%)

 

우유 등 유제품도 장 트러블을 잘 유발하는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한국인은 유제품 속 유당을 분해하는 소화 효소를 가진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장 속에 유당이 남아있으면 장내 삼투압이 높아져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유당도 장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어 가스, 복통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75%가 유당분해효소가 없어 우유를 마시면 장 트러블을 겪는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장트러블 예방법

장 트러블이 있다고 해서 위의 음식을 먹지 말라는 뜻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부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체내 영양소가 부족해져 오히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트러블 증상을 유발하는 식품만 줄이는 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일 자신이 먹는 음식과 함께 복통, 설사, 가스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지 여부를 기록하는 '식품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기로 먼저 어떤 음식이 자신에게 문제를 일으키는지 파악한 뒤, 문제 유발 식품을 가려먹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 트러블이 생겼다면, 포드맵 식품은 적어도 한 달 이상 피해야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설사 유발하는 음식 BEST 4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